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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기준 티어 1 습식 분리막 세계 1위 글로벌 금융의 기 때도 과감한 투자 감행!!

SK 아이 이테크 놀로지(SKIET, SK이노베이션 자회사)가 세계적인 LIBS(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 기업이 되기까지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2004년 세계에서 3번째, 국내에선 처음으로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기술을 개발했지만 이후가 문제였습니다. 외국 기업 상대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문전박대에 가까운 무시를 당하고, 경쟁사는 소송을 걸었습니다. 

최대 고객사도 소송을 제기하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글로벌 금유위기 속에서도 우직한 투자를 이어나간 끈에 현재는 '티어 1' 습식 분리 말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티어 1은 테슬라, 폭스바겐, 르노닛산, 포드, 현대차, 기아 등 선두권 전기차 기업들이 생산하는 차량에 공급되는 프리미엄 분리막 시장을 뜻합니다.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을 까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출처: 홈페이지 참조

SK 아이 이테크 놀로지, 분리막 사업 히스토리

2004년 12월 세계 세번째로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 생산기술 독자 개발
2005년 1월  청주공장 1호기 가동 시작
2007년 세계 최초 축차연신 공정 완성
2019년 4월  SK 이노베이션에서 물적분할
2020년11월 중국 창저우 공장 생산 시작
2021년 5월 코스피 상장
2021년 10월  폴란드 공장 준공

 

1. 세계 세 번째로 시작한 SK분리막 사업

SKIET는 2004년 12월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기술을 독자 개발했습니다. 

일본 아사히, 도레이에 이어 세 번째 사례였습니다. 청주공장 1호기도 이듬해 1월 가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전유, 화학 기업인 SK 이노베이션에서 개발인 시작돼 까닭에 기술 개발에 엄청난 장벽이 있진 않았다고 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원재로 가 폴리에틸렌 이기 때문입니다. 연구진은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직접 뜯고 분석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거듭해 생산기술을 쌓았습니다. 

하지만 노력 끝에 만든 리튬이온 배터리 대한 시장 반응은 냉담하였고 개발에 성공한 직후 일본 전자 기업을 상대로 프레젠테이션을 하였는데 담단 자가 약속시간에 30분이나 늦게 ㄷㄹ오뒤 무시하는 듯한 질문 몇 개만 던지고 나가버린 일화도 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했지만 리튬이온 배터리 업계에서 이른바 무명기업이나 다름없었기 때문입니다. 시작은 초라하게 시작하였으나 연구진들은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제품 개발과 성능 향상에 노력한 결과 

2007년 세게 최초로 축 자연신 공정을 완성한 것인 대표적인 성과입니다. 

이는 점도 놓은 반중 형태의 분리막 원료를 얇은 필름으로 펼치는 공법으로 분리막 두께를 균일하고 정교하게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라 합니다. 

무어보다도 이기술은 SK가 소수 과점 형태로 시장을 장악한 일본 기업들을 점차 꺾어나가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질적 기반이 됐습니다. 

2, SK 세 번의 위기가 있었다. 

SK는 승승장구만 한 것은 아닙니다. 위기도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였습니다. 

투자 확대는 언감생심인 상황에서 SK그룹 차 워의 과감한 투자를 결정하여 단행하게 합니다. SK그룹 회장이 이 회사 기술혁신 연구원에 방문했을 때 리튬이온 배터리 담당 팀장의 증설 건의를 했다고 합니다. 이 건의를 최 회장이 받아들이면 선 공장 라인 두 개 증설이 이때 추진되게 됩니다. 

두 번째 위기는 

소송전입니다. 2006년 당시 분리막 분야 선두주자였던 일본 도래이가 서울 중아 지법에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특허 공방전이 2009년까지 진해된 끝에 대법원은 SK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충격적인 윅도 있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자 LG화학이 2011년 SK 이노베이션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LG화학이 SK분리막의 최대 고객사였기에 충격이 더욱 컸습니다. 고객사 LG화학은 당시 거래 물량도 줄여야만 했습니다. 

다만 이런 배경으로 다른 공급처를 찾게 된 것은 오히려 공급망 다변화 측면에선 기회가 됐습니다. 

2. 독립적 성장 모드로 전환하다. 

이런 위기 속에서도 투자는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생산설비는 2010년 4,5호기를 추가했고 2012년에는 전기차 약 19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6,7호 라인으로 확대했습니다. 이때 일본 도레이와 미국 셀 가드를 추월해 세계 2위에 오르게 됩니다. 

시가은 흘러 성장은 거듭됐습니다. 이에 타라 SK이노베이션은 2019년 4월 SKIET를 물적 분할한다고 합니다. 사업 전망이 맑으니 회사를 더울 효율적으로 또한 더욱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한 결정입니다. 

지난 5월에는 코스피 시장에도 상장했습니다. 

SK아이티 테크놀로지 -티어 1 습식 분리막 시장에서 점유율 26.5%로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습식 분리막은 건식보다 제조 비용이 비싸나 제품의 두께가 일정하고 품질, 강도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분리막 시장은 각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가속도를 밟는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공급 부족까지 예측됩니다. 

이에 SK아이티 테크놀로지는 생산거점도 해외로 확대 중입니다. 지난해 중국 창저우 공장 가도에 이어 이달에는 풀란드 공장을 준공하며 유럽 시장 파트너들과의 협력도 더우 강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회사의 성장성과 수익성은 물적 분할 과정을 거친 까닭에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이른 단계라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액은 46,93억 원 수준이었고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2940억 원 수준이었습니다. 

SKIET에 따르면 작년 전기차용 습식 분리막 판매량은 2018년 대배 490% 성장했습니다. 

3. SK아이티 테크놀로지 주가정보

주가정보이미지

 

시가총액 12조 8,692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32
상장주식수 71,297,592
액면가l매매단위 1,000 l 1
투자의견l목표주가 4.00매수 l 267,143
52주최고l최저 249,000 l 138,000
PERlEPS 118.67 l 1,521
추정PERlEPS 82.76 l 2,181
PBRlBPS 5.90 l 30,619
동일업종PER 65.71
동일업종 등락률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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