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구채- 사실상 만기 없는 , 자본 준 88%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내년부터 이자율 인상으로 차입금적 성격이 존재합니다. 

 

대우조선해양 조선소 전경이미지

지금 현재 대우조선 해양에서 내년부터 이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대우조선해양의 전환사채(CB)는 또는 다른 근원적인 문제도 안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채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락 붙은 전환사채를 회계적으로 자본과 부채 중 어느 쪽으로 분류할지가 문제인 상황입니다. 

지금 현재는 전환사채의 만기가 길다는 점 (영구채) 등을 근거로 자본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 이자가 오르게 되면 전환사채의 차입금적 색깔이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우조선 해양은 한국 수출입은행을 상대로 발행한 2조 3,328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자본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6월 기준 대우조선해양의 자본 2조 6,264억 원 중 신종 자본 증권(전환사채)이 차지하는 비중이 88.8%에 으른다고 합니다. 

올상 바닉 원자재인 후판 가격 인상 탓에 1조 원이 넘는 당기순손실을 내면서 전환사채에 대한 의존도는 더우 커지게 됐다고 합니다. 

1조 원의 당기 순손실이 결손금으로 유입되면서 자본을 갉아먹었기 때문입니다. 

전환사채를 빼고 나면 재무구조는 급격하게 악화되는 구조인 것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수출입은행을 상대로 3차례 전환사채를 발행했습니다. 

이전환 사채는 모두 자본으로 분류됐습니다. 2016년 1조 원 2017년 1조 2848억 원, 2018년 481억 원 등 규모로 발행된 전환사채입니다.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 해양에 빌려준 대출금을 전환 사채로 상계 했으며 대출금을 전환 사태로 바꾼 샘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환사채 만기는 어떻게?

만기는 30년으로 30년 뒤에는 동일한 조건으로 만기 연장이 가능하며 대우조선해양의 의지에 따라 전환사채의 만기 연장이 가능하며 이자 납부를 선택적으로 정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분류됐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전환사채를 자본으로 분류하는 과정에서 과거 사례도 감안했습니다. 

2013년 2100억원 규모의 대한항 고아 신종자본증권, 2015년 300억 원 규모의 풀무원 전환사채와 500억 원 규모의 신세계건설 신종 자본 증 구너 등입니다. 

모두 만기가 30년으로,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분류됐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 전환사채의 이자가 오르게 되면 해석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까지 1% 이후부터 5년 만기 공보 부보 증회 사채 기준 수익률(등급민평수익률)에 매년 0.25% 가산된다고 합니다. 

조건에 따라 내년 이자가 8%대로 높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자 변동되는 부채 성격이 부각되는 샘입니다. 

 

한국 신용평가 의견

대우조선 해양 전환 사채는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 되지만 내년 이후 스탭업 금리가 적용되는 점을 고려하면 차입금적 성격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대우 조선 해양의 실직적인 재무 안정성은 회계상 지표대비 열 위 한 상황이라 지적했습니다 

이전환 사채는 2017년~2048년 사이에 대우조선해양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환 가는 43,50원으로 주식시장에서 이보다 비 싸개 주식이 거래되고 있으면 전환각 행사해 차익을 챙길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현재 대우 조선해양은 주식시장에서 29,000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수은 굳이 전환권을 행사할 결우 공적 부실 운영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2021.08.03 - [기업관련 자료] - 대우조선해양 신기술 관련 배 이야기

 

대우조선해양 신기술 관련 배 이야기

Arctic Drillship 극지형 아틱 드릴십 세계 최초의 극지형 아틱 드릴쉽 개발 외부 온도 -40도, 설계 온도 -50도인 최초의 아틱 드릴쉽을 개발하여 혹독한 환경에서도 시추작업이 가능한 해양구조물입

young76.tistory.com

2021.05.31 - [기업분석] - 대우조선해양-조선 대표기업

 

대우조선해양-조선대표기업

대우조선해양 The Ultimate Evolution Global DSME-초일류 경영으로 시장을 선도하며 지속 발 절하는 조선소 미래시장을 선도할수 있는 핵심기술로 지속 발전하는 조선을 만들어갑니다. 개요 세계 초일류

young76.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