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신재생에너지를 조합하여 공급하는

융·복합 에너지 공급 시스템

 

차세대 성장 동력이 될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산업



그린 뉴딜 – 친환경·저탄소 기반으로 전환
❑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에 「그린에너지」 과제가 포함되어 있음.
신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대규모 연구개발(R&D), 실증사업 및 설비 보급 확대로 2022년까지 총사업비 4조 5천억 원 투자, 일자리 1만 6천 개 창출, 2025년까지 총사업비 11 조 3천억 원 투자, 일자리 3만 8천 개 창출을 목표로 추진 중
❑ 신재생에너지 확산 및 다각화로 저탄소·친환경 국가로 도약
에너지 - 신재생에너지 –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은 에너지 효율 향상, 발전단가 저감 및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둘 이상의 에너지 생산시스템과 에너지 저장시스템을 결합해 전력, 열, 가스 등을 공급·관리하는 시스템임.

❑ 주요 핵심기술은 에너지(전력 및 열)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 ZEB(Zero-Energy Building) 및 그린 리모델링에 적용할 수 있는 건물 적용 시스템 기술, 수소 또는 전기 수송 수단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송기반 융·복합 시스템 기술,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 등이 있음

■ 기존 신재생에너지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해결책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에 비해 에너지 수집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이 적기 때문 에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전효율이 낮고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안 정적인 공급이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의 불안정성을 해 결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필수이기도 합니다. 기존의 신재생에 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단순한 조합으로 인해 수요-공급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융합 플랫폼을 통해 수요 맞춤형 에너지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에너지 손실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지속성장이 기대되는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산업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최근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ZEB보다는 기존 건물을 리모 델링 할 때 에너지 효율 개선, 에너지 자급자족, 에너지 프로슈머 등을 고려한 그린 리모델링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Pike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시장은 지역 및 환경에 맞춘 독립형 또는 분산형 발전시스템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습니다먄, 세계 독립형 시장은 2014년 59.9억 달러에서 2024년에는 276억 달러로 지속 적으 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Navigant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분산형 시장은 2017년에 1,000억 달러 이상 규모이며, 태양광+ESS를 결합한 나노그리드 세계 시장은 2015년 1.2억 달러에서 2024년 23.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LG 산전 연구소 추산 자료에 따르면 ESS 활용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국내 시장은 2020년 4,400억 원 규모로 추정되며, 매년 성장세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배경기술 분석

신재생에너지를 조합하여 공급하는 융·복합 에너지 공급 시스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에너지 효율 향상, 발전단가 저감 및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둘 이상의 에너지 생산시스템과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결합해 전력, 열, 가스 등을 공급·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 신재생에너지 정의 및 필요성 신재생에너지(NRE, New-Renewable Energy)는 재생가능 에너지를 이용하는 에너지로써, 전 환수 단과 에너지 형태에 따른 신에너지, 에너지원의 종류에 따른 재생에너지로 분류됩니다.

국내에서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제2조에 의거해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 는 에너지로 총 11개 분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신에너지는 연료전지, 석탄액화 가스화 및 중질 잔 사유 가스화, 수소에너지 3개 분야의 에너지를 칭하며, 재생에너지는 태양(태양광, 태양열), 바 이오, 풍력, (소) 수력, 지열, 해양, 폐기물을 포함하는 8개 분야의 에너지를 말합니다.



최근 에너지 사용의 증가는 온실가스 배출 증가의 결정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온실가 스 감축 및 국제환경 규제 대응이 필수입니다. 화석에너지 고갈, 국제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향후 신재생에너지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상될 것으로 전망되며,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준수하고 지 속 가능한 경제발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개발 보급목표를 정하여 중점적으로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대외 의존도가 높고 유가 변동에 의한 영향의 폭이 커서, 안정적 에너 지 수급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에너지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에너지 수급의 불안 정에 대비하여 신재생에너지 산업 개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가격경쟁력 확보 시 미래 성장 동력산업으로 급신장이 예상되며, 미래 신에너지 산업과 녹색기술개발로 새로운 기술과 사업, 시장 및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여, 산 업의 신 돌파구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주요 선진국은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동시 달성을 목 표로 자국 특성에 맞는 에너지·기후변화 대응 분야의 신성장 동력 창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정의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NRE-H System)은 에너지 효율 향상, 발전단가 저감 및 안 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둘 이상의 에너지 생산시스템과 에너지 저 장 시스템을 결합해 전력, 열, 가스 등을 공급·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하며, 쉽게 말해, ‘태양광 +풍력+에너지 저장장치’처럼 2개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를 조합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춰 친환 경적 에너지를 공급하는 융·복합 에너지 공급 시스템입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신재생에너지의 불균일한 생산, 지역별로 불균등한 자원 분 포 등도 신재생에너지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기존 개발 에너지원 의 특성을 잘 반영하면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유형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은 에너지 결합 방식에 따라 크게 3가지 유형(신재생에너지 발 전과 에너지 저장장치가 결합된 형태,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신재생에너지가 결합된 형태, 기존 의 화력발전과 신재생에너지가 결합된 형태)으로 구분됩니다.

1.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저장장치가 결합된 형태 이 형태는 시간에 따라 불균일하게 만들어진 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공급해 안정적으로 전력을 수급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으며, 태양광 발전과 이차전지의 결합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생산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잠시 저장해두었다가 필요에 의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이루어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관련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가장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신재생에너지가 결합된 형태 각각의 신재생에너지가 상호보완을 통해 신뢰성을 향상하고, 최종적으로 에너지 효율과 경제 성 확보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열병합 발전(태양광에너지와 태양열에너지의 결합, 전기를 생산하면서 발생한 열을 함께 활용하는 방식)이 있다. 일반적으로 태양열을 이용한 온수 시스템 은 50~60%의 효율성이 있으며, 여기에 15%가량 효율의 태양광발전을 추가하면 전체적으로 75%의 병합 효율이 가능하다. 현재 이 시스템은 높은 가격이 단점이지만, 향후 안정세에 접어든다면 가정 및 지역 단위의 전기와 열 공급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화력발전과 신재생에너지가 결합된 형태

기존 장치의 전력생산 규모를 높이고 연료 사용량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낮추는 한편,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전력생산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화력발전에 태양에너지가 결합된 것으로, 이를 이용하면 화력발전 초기 구동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부하에 효율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연료 소비와 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는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류 관점에 따른 기술 범위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에너지 중심 및 수송기반 융·복합 시스템, 건물 적용 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 에너지 중심은 타 에너지 원간의 융·복합을 의미하고 수송 기반은 수소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의 인프라 등을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특히, 수 소 생산에 필요한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발생한 전력 중에서 기존 부하에 사용하고 남은 잉여 전력을 활용함으로써 신개념 에너지 저장 장치로써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핵심기술은 에너지(전력 및 열)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 ZEB(Zero-Energy Building) 및 그린 리모델링에 적용할 수 있는 건물 적용 시스템 기술, 수소 또는 전기 수송 수단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송기반 융·복합 시스템 기술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품 분류 관점 기술 범위


분류 제품분류 관점에서 세부 기술
에너지 중심 융·복합 시스템 •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등을 결합하여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
• 회수된 폐열을 활용하여 전력생산 또는 냉난방 부하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건물 적용 시스템 • ZEB를 실현할 수 있는 전력 및 열을 생산하고 관리하는 기술
• 그린 리모델링을 실현할 수 있는 전력 및 열을 생산하고 관리하는 기술
수송기반 융·복합 시스템 • 신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하여 전기, 수소 등을 생산, 관리할 수 있는 기술
• 생산된 수소 등을 다양한 수송 수단과 연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기술

공급망 관점 기술 범위


분류 공급망 관점에서 세부 기술
에너지 중심 융·복합 시스템 • 태양광, 소형풍력, 열에너지 등 다양한 에너지원의 융‧복합을 지원하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한 시스템 기술
• 도시/산업 폐열 회수 이용한 에너지 전환 기술
건물 적용 시스템 • 건물의 냉난방 및 채광 조절과 BIPV(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를 통한 전기 생산을 통합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다기능, 고효율의 건물 외피 시스템 기술
• 다기능 건물 외피 시스템, 직‧교류 배전 시스템 기술, 고밀도 열저장 기술 등을 활용한 기술
수송기반 융·복합 시스템 • 신재생 연계 시스템을 활용한 수소 생산 관련 기술
• 수소 충전 및 이동 Station 관련 기술
• 전기, 수소 기반 수송 수단을 지원할 수 있는 Station 구축 관련 인프라 기술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주요 개발 분야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에너지 부문에서의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이용 효율성 제 고를 위해 필수적인 미래 지향형 에너지 인프라로 스마트그리드 체제하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기술 개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에너지 인프 라와 신기술·ICT를 결합하여 에너지 산업의 신 Business Model 등을 창출할 수 있어 그 중 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ICT 융합 플랫폼 기반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및 서비스 개념도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4대 중점 개발 분야


개발 분야 적용 예시
발전 및 열 생산 개발 분야 • 태양광, 연료전지, ESS(Energy Storage System), 히트펌프, 태양열, 축열 등 다양한 에너지원의 융·복합
•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한 분산형 또는 독립형 전력 및 열 생산시스템
산업단지 에너지 고도화 개발 분야 • 산업단지 에너지 구조를 고효율의 탄소 저감형으로 변화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주거·생활 분야 • 도심형 ZEB, 낙후지역 등의 에너지 자립과 저 탄소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통합솔루션
수송 분야 •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기반의 친환경 자동차(전기자동차(EV : Electric vehicle), 연료전지차(FCEV : Fuel Cell Electric Vehicle) 등)의 전기/수소 공급 인프라

우리나라는 상기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의 4대 중점 개발 분야를 통해 확보된 신재생 에너지 기술 융·복합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과 시장 선점이 심화되고 있는 에너지 산업 분야에 있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에너지 신산업을 창출과 산업 생태계 조성을 이루고자 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를 이루는 기본적인 산업구조는

첫째,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장비 및 부품,

둘째,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설비,

셋째, 전력·열·연료 서비스로 구성되며 이는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이루기 위한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국 가의 미래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심층 기술 분석

신재생에너지와 다른 기술 간 다양한 융합 가속화

신재생에 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혁신성장을 주도할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신재생에너 지를 전력 그리드, 건물, 산업, 수송 분야에 효율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통합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신재생에너지와 다른 기술 간에 다양한 융합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주요 기술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은 목적에 따라 태양열,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스템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연료전지 등의 에너지 저장·공급·관리 시스템을 융합하여 운영하는 것 이 특징입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의 주요 수요시장으로는 도심형 신재생에너지 발전 소, 독립형 에너지 자립 시스템, 가스변환 하이브리드 솔루션 등이 있으며, 시장 발전을 뒷받침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분산·독립형 발전 및 제어 기술 이 기술은 태양광, 태양열, 풍력, 지열, 수력, 바이오 등의 신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 ESS 등의 에너지 발전·저장 시스템을 융합하여, 분산·독립적으로 전력 및 열을 생산·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태양광-ESS 하이브리드시스템 기술 이 시스템은 분산·독립형 발전 및 제어 기술 중 가장 상용화된 방식으로, 태양광 발전 방식을 통해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ESS에 저장해두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태양전지 모듈은 태양전 지가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면 전기에너지를 적절한 전압과 전류로 바꾸어 한 곳에 모아 주고, 수많은 태양전지가 생성하는 전기에너지를 회로에서 제어하여 대용량 에너지 저장장치인 ESS로 보낼 수 있도록 하며, 시스템 제어장치는 태양전지 모듈을 통해 얻게 된 전기에너지를 ESS에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게 변환, 제어하여 보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태양광 발전은 특성상 일조량이 좋은 낮에 많이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ESS에 저장해두었다가, 저녁 시간에 생기는 전기 수요를 대응할 수 있으며, 전력 소비는 보통 밝은 낮보다 심야 시간에 많아지기 때문에 유동적인 공급이 가능한 태양광 에너지 저장장치인 ESS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 풍력-ESS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풍력-ESS 하이브리드시스템이란 다양한 형태의 풍차를 이용하여 바람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 로 변환하고, 이 기계적 에너지로 발전기를 구동하여 얻어낸 전기에너지를 ESS에 저장해둔 후 사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무한정의 청정에너지인 바람을 동력원으로 사용하 고 있어, 기존의 화석연료나 우라늄 등을 이용한 발전 방식과는 달리 발열에 의한 열공해나 대 기오염 그리고 방사능 누출 등과 같은 문제가 없는 무공해 발전 방식입니다. 풍력 발전기는 발전용량이 마이크로 급에서부터 대형 발전기까지 아주 다양한 종류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급의 발전기는 손으로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작고,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외 딴 집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하며, 대형 풍력 발전기는 많은 양의 전기를 생산해서 주위의 주택들 에 전기를 공급할 목적으로 세워집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대형 풍력 발전기들이 한곳에 수십 개 이상 들어서 있는 풍력 발전 단지를 드물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및 풍력-ESS 하이브리드시스템 구조

 



태양광-풍력-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을 통해 동시에 전기에너지를 생산하여 수용가에 전력을 공급하고, 일 부 전력을 수소의 생산·저장에 활용하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물을 공급해 수전해 시스템을 가동 하여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수소 저장 탱크에 저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태양 빛이 없는 밤이나 바람이 불지 않는 날에는 저장된 수소와 연료전지를 통해 수용가에 전력과 열에너지를 공급하게 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서로 다른 발전 특성을 내는 신재생에너지끼리의 결합을 통해 수급 변동성이 적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과 풍력을 같은 장소에 설치함으로 써 각각의 특성을 살림과 동시에 공간이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효율적입니다.

태양광-풍력-연료전지 하이브리드시스템 구조



화력발전-태양열 하이브리드시스템 이 시스템은 화력발전과 태양에너지 장치를 결합한 것으로, 태양에너지 장치에서 포집되는 태양 복사 에너지는 기존의 화력발전 플랜트들에서 사용되는 증기를 생산하도록 이용되며, 태양열에 너지는 고온 고압의 증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렇게 화력발전과 태양에너지 장치를 연결함으로써 기존 장치의 전력생산 규모를 높이고, 연료 사용량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낮출 수 있으며, 태양에너지 단독으로 사용될 때보다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전력생산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태양열 발전 플랜트 설계는 전통적인 화력발전 플랜트(500℃ 또는 그 이 상)에서 사용되는 증기 온도보다 낮은 300-400℃에서 운전된다. 따라서 태양열이 수집되는 과 정에서 얻어지는 증기의 온도는 증기 터빈에서 운전되기에는 부족하나, 태양열을 통해서 생산된 증기를 직접적으로 터빈에 공급하는 것은 플랜트의 총괄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화력발전과 태양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가장 각광받는 것은 집광형 태양열 플랜트(CSP, Concentrated Solar Plant)이며, 집광형 태양열 플랜트를 통해 생산된 증기를 터빈으로 공급하 면 화력발전의 초기 구동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부하에 효율적으로 반응할 수 있고, 연료 소비와 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어 보다 친환경적인 에너지 생산이 가능합니다.

국제 에너지 기구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Solar Paces 그룹 자료에 따르면, 2050년경 전력의 25%를 집광형 태양열 플랜트가 공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미국 에너지청은 2013년부터 2,000만 달러를 들여 집광형 태양열 플랜트와 화력발전 설비를 결합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 에너지청은 집광형 태양열 플랜트가 천연가스나 석 탄 화력발전과 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가 되면 전기 요금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 고 있으며, 이러한 집광형 태양열 플랜트-화력발전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미국에서도 태양에너지 가 풍부한 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화력발전-태양열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구조



계간 축열 기반의 열에너지 활용기술 집열기에서 생산되는 열은 여름철이 가장 많으나, 난방 및 급탕 소비량은 겨울에 가장 높습니다. 이 러한 계절 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봄부터 가을까지 태양열, 연료전지, 하수열 히트펌프 등을 통해 생산된 열을 물탱크와 같은 대형 축열조에 저장했다가 난방‧급탕 등을 위해 열에너지가 많 이 필요한 겨울에 공급하는 시스템이 계간축열(Seasonal Heat Storage) 방식입니다.

계간축열 기반의 열에너지 활용기술 개요



발전 폐열, 산업 폐열, 폐기물 소각열, 연료전지, 바이오매스, 태양열 등 연중 생산되는 폐열을 열원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간헐적이거나 배출 온도가 일정치 않거나 온도가 낮아서 전력생산이 나 산업용으로 이용하기 곤란한 열도 회수하여 건물 냉난방 또는 농업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계간 축열 기반의 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시스템 중에는 대표적으로 태양열 블록히팅 또는 태양열 지역난방이라고 부르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일정 규모 이상의 단지(건물의 지붕 또는 기타 설치 가능한 공간)에 분산 또는 집중 설치된 태양열 집열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 어서 계간축열체라는 대용량의 장기 축열시스템과 연계시켜 집열된 태양열을 중앙에서 축열 및 공급하는 일련의 중앙 열공급 방식의 태양열 시스템입니다. 적게는 소규모 단지에서부터 크게는 지역난방에 이르기까지 그 규모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태양열 블록히팅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열부하가 적은 봄부터 가을에 이르기까지 남는 태양열을 저장했다가 부족할 때 사용 하는 대규모 용량의 중장기 축열체인 계간축열 시스템을 필요로 합니다. 태양열 블록히팅 시스템은 기존 열 설비는 물론이고, 지열 히트펌프, 바이오연료, 우드펠릿, 폐 기물에너지 등 타 신재생 히팅 시스템과 복합적으로 구성도 가능하며, 열부하 전체를 신재생에 너지만으로도 공급이 가능한 특징이 있어, 신재생에너지원별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며 태 양열과 같은 자연에너지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 난방기에 남는 잉여열을 저장하여 사용하므로 태양열 의존율을 크게 높일 수 있고, 연 중 태양열 이용이 가능하여 태양열 분야의 단점이었던 난방 분야에 효율적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경제성을 높이고 건물별 신재생에너지 적용에 한계가 있는 건물 밀도가 높은 지역에 계간축 열 시스템을 적용시키면 기존 열원과의 효율적인 연계가 가능하여 폭넓은 보급 확대가 예상됩니다.

728x90

천연가스 변환 시스템

천연가스 변환 시스템(압력 발전설비) 천연가스 변환시스템이란 천연가스(Natural gas) 또는 바이오가스(Bio gas)와 용융탄산염형 (MCFC, Molten Carbonate Fuel Cell) 등의 연료전지를 결합하여 가스의 공급압력 차이를 활 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압력발전설비 기술이다. 천연가스 생산기지에서 송출된 고압의 천연가스 를 배관을 통해 수요처인 발전소와 도시가스사에 보내는데 있어서 공급관리소의 정압기를 이용 해 고압의 천연가스를 감압하게 되는데, 감압 시 소멸되는 압력인 폐압을 활용하는 기술이며, 폐 압을 버리지 않고 임펠러를 활용하여 면적당 가해지는 힘(충격)을 축 회전(운동에너지)으로 변 환시키고, 축 회전을 발전기에 적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압력발전설비 시스템은 정압과 발전이 동시에 이뤄지고 생산기지에서 승압 시 사용된 전력을 회 수할 수 있으며, 발전소처럼 전력생산 중 연소와 소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 기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변환시스템


압력발전설비 시스템 원리



도심형 제로에너지 빌딩을 위한 통합 시스템 제로에너지 빌딩(ZEB, Zero-Energy Building)은 벽체나 창호 등에 건물 외피를 통해 외부로 손실되는 에너지 양을 최소화하고, 건축물 설비의 에너지 절감 성능 향상 및 부지 내 태양열·지 열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통해 냉·난방 등에 사용되는 에너지로 충당함으로써 건축물의 연간 에너지 소비량이 제로가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건축 기술입니다.

제로에너지 빌딩 개념



제로에너지 빌딩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는 패시브(Passive) 공법과 액티브(Active) 공법 이 있으며, 두 공법을 결합하여 경제적인 제로에너지 빌딩을 구축하는 노력이 추진 중입니다. 패시브 공법은 현재까지 알려진 건축 공법 중 가성비가 뛰어나면서 난방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저 감하는 공법으로, 일반 건축물에 비해 세 배 이상의 고성능 단열재를 사용하여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일반 건축물 대비 난방에너지를 절감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열은 두꺼울수록 좋지만 일정 한계치를 넘으면 효율성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무조건 단열 두께를 두껍게 하는 것보다 혹한에도 적당한 기준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특히, 창호는 주택 시공 자재 가운데 고 가지만 단열에는 취약하기 때문에 일사 및 공기 차단 성능이 좋은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유리는 아르곤 가스를 채운 2~3중 유리나 적외선을 차단하고 열 손실을 막는 로이 코팅 유리가 좋습니다.

또한, 비슷한 열적 성능이 있는 것끼리 모아서 공간배치를 하는 것이 열적 조닝(Zoning)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기계설비와 관련해 건축물의 형태·평면에 따라 열적 조닝이 필요합니다. 액티브 공법은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의 기계장치를 빌딩 내에 구축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공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전력생산에 주로 사용하는 방식은 태 양광 발전으로, 태양광 발전은 보통 건물 지붕이나 마당에 설치하지만, 최근 외벽 마감재 형태로 설치해 발전 면적을 넓히는 방법도 이용하고 있다. 또한, 냉·난방을 해결하는 방법은 태양열과 지열발전이 있습니다.

제로에너지 빌딩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추가 요소로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이 있으며, 건물 내 주요 공간·설비에 부착한 센서를 통해 실 시간으로 에너지사용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에너지소비 절감과 건물의 쾌적한 실내환경 유지에 활용하는 최첨단 ICT 시스템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건물 에너지관리 시스템만으로는 에너지 절 감에 한계가 있어 에너지 절감 효과 개선을 위해 패시브 및 액티브 공법을 융합하는 추세입니다.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은 비닐하우스 같은 시설이나 기계장치를 설치하는 시설 농가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화석연료 대신 태양광·열·지열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으로 대체하여 에너지를 저장 및 공급하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미래형 온실입니다. 기존의 농업용 냉난방 설비는 가스보일러나 전기히터 등을 주로 사용해왔으나, 최근 개발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반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은 태양 복사에너지를 이용해 열과 전기를 동시 생산하는 PVT(PhotoVoltaic-Thermal, 태양광·열) 집열기 및 일반 태양열 집열기와 지열원 히트펌프 시스템, 그리고 계절 간 부하 평준화를 위한 탱크 축열(TTES, Tank Thermal Energy Storage) 및 지중 축열(BTES, Borehole Thermal Energy Storage)을 복합 활용하는 계간 축열조 등으로 구성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한국 에너지기술연구원이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을 통해 농업 현 장에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생산·저장·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증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의 스마트팜 적용 기술을 고도화하고 시스템 확 산을 위한 비즈니즈 모델 및 표준모델 개발, 사후관리 등 유지보수 방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 실증사업에 적용되는 기술의 개념도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기반의 연료전지차 연료전지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기존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공기 중 의 산소 결합으로 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일종의 전기차로서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 및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자동 차이며, 스택(Stack), 주변장치(공기압축기, 열교환기 등), 연료공급장치, 보조 동력원, 모터 및 모터 제어기로 구성됩니다.

대표적으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혹은 수소전기차가 있습니다. 이는 수소 자동차의 일종으로 수소를 연료전지로 사용해 전기모터로 자동차가 구동되며, 수소충전소에서 몇분만에 수소를 재충전해 사용합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모터에서부터 바퀴에 이르는 구조는 기존의 전기차와 동일하나, 전기차와는 달리 저장된 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를 직접 만들면서 모터를 돌려 차량 을 달리게 하며, 동력원으로는 주로 물에서 얻을 수 있는 수소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전기차는 최초 동력을 만들기 위해 화석연료가 필요하나, 연료전지차는 천연가스나 물을 사용하며, 전기차에 비 해 충전시간이 짧은데다 주행가능거리가 길어 가솔린차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구조 및 구동원리



향후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기술 발전 방향 해외에서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융합한 독립형(Off-grid) 전원 공급에 대한 실증이 선진국 및 개도국에서 추진 중입니다.

일례로, 아프리카의 전력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독립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휴대 전화망과 연결하여 모바일로 요 금을 청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불안정성 해결을 위해 장기저장 방식으로써 P2G(Power to Gas) 방식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미국, 독일 등의 에너지 선진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에서 발생하는 잉 여 전력을 이용해 수소(H2), 메탄(CH4)을 생산하는 상용화 연구가 추진 중입니다.

P2G 기술은 태양광, 풍력 등의 분산형 신재 생발 전원에서 생산된 잉여 자원을 저장성이 우수한 청정 수소 등으로 2차 변환하여 연료전지 등의 발전원으로 활용하거나 이 수소를 이산화탄소와 반응시켜 생성된 메탄을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P2G의 활용 방식은 제일 먼저 생산된 전력으로 물을 전기 분해하여 수소를 얻어낸다. 수소를 활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첫 번째는 이산화탄소와 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메탄 화한 가 그를 가스망에 주입하여 수송 연료나 가스터빈의 발전 연료로 사용하며, 두 번째는 얻어낸 수소를 직접 사용하는 방식으로 수송 또는 산업 연료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P2G의 에너지 효율은 ESS에 비교하여 낮은 수준이나, 대용량의 에너지를 장기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P2G를 통해 생산된 가스를 천연가스 망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망과 가스망의 유 기적 결합이 가능하며, 전력 저장과 동시에 이산화탄소의 전환 및 연료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온 실가스 저감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P2G 기술인 Advanced P2G의 경우, 태양광에서 전기를 거치지 않고 직접 청정 수소로 변환하여 중간에 변환 손실을 저감 할 수 있으므로, 수소 변환효율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산업동향 분석

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에너지 시장의 패러다임을 주도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산업은 단순히 전력을 생산하는 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독립 적인 전원 또는 분산형 전원으로서 입지를 강화하면서 건물 단위에서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산업의 구조

다른 에너지 산업과는 달리 신재생에 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기개발된 에너지 시스템을 생산 또는 설치하는 산업과 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서 에너지 시장의 패러다임을 주도할 수 있는 산업이며, 새로운 제품개발이 아닌 시스템 융·복합을 통해서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 는 시스템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동 산업의 후방산업은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보급을 지원할 수 있는 발전사, ICT 기 반 Bigdata 분석 산업,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 산업 등으로 구성되며, 전방산업에는 신재생에너 지산업, 분산발전산업, 에너지신산업 등으로 구성됩니다. 전방 및 후방 모두에 산업 파급 효과가 큰 수준이며, 아직 국내에는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가치 사슬 또는 공급망을 구축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발전시장을 주도하는 공기업, 대기업 등과 이를 지원하는 부품소재, 전력변환장치 등을 공급하는 중견 또는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모 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신재생에너지를 주도하고 있는 태양광을 중심으로 한 다양 한 발전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산업구조

후방산업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전방산업
발전사, ICT 기반 Bigdata 분석 산업,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 산업 에너지 중심 융‧복합 시스템 건물 적용 시스템 수송기반 융‧복합 시스템 신재생에너지산업, 분산발전산업, 에너지신산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국내외 산업동향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태양광, 풍력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2011년도 일본에서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원자력발전소 신규 설치 폐지 및 미가동 중인 발전소들을 축소하면서 태양광, 풍력 등을 융·복합한 신재생에너지 하이 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Business Model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 사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다양한 실증단지를 구축하여 개발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성능 검증, 신뢰성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하 고 있습니다.

실증단지에서는 단순히 에너지 결합이 아니라 유지관리, 운영 등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산업은 아직 시작 단계이긴 하나, 그린리모델링, 에너지 자급자족, 에너지를 소비하는 곳이면서도 생산할 수 있는 주체인 에너지 프로슈 머 등과 같은 산업이 증가하고 있어 관련 산업도 지속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개별 신재생에너지원(특히, 태양광, 풍력, 해양에 너지 등)에 비해 주로 소규모로 개발하여 상업화 진행 중이며, 특히, 신재생에너지 선진국이나 주도하고 있는 국가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먼저 유럽 지역에서는 에너지 전환의 선두주자인 독일이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개 발과 시장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과 풍력, 디젤, 열 병합 발전소, 에너지저장장치 등의 다양한 조합에 대한 하이브리드시스템의 구성과 이에 대한 실증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독일은 현재 여러 가지 시범 프로젝트 및 시설을 가동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산업의 표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일 이외에도 현재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스페인 등 유럽의 주요국 34곳에서 하이브리드시스템 실증을 위한 설비들이 가동 중입니다.

일본은 수소발전 연료전지와 태양광의 조합에 바이오매스로부터 수소를 제조하는 실증 프로젝트 인 기타큐슈 수소타운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일본 수소타운의 특징은 정부차원에서 로드맵을 구축하고 직접 도시에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며, 지난 20여 년간 로 드맵에 따라 연료전기 기술개발과 다양한 실증사업을 통해 수소사회를 준비해왔습니다.

일본 키타큐슈 수소타운 개념도


미국은 캘리포니아에 설치된 풍력(14㎿)-태양광(130㎿) Pacific Wind and Catalina Solar Project를 운영 중이며, 글로벌 에너지 장비 선도 기업들이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발전소 개발 사업에 투자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을 위한 노력들이 이어져오고 있는 중입니다.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2013년부터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한 융·복합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 하기 시작했으며, ‘2014 에너지기술 이노베이션 로드맵’에서 에너지 공급기술 6대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또한, 미래창조과학부의 미래성장동력 19대 분야, 2014년 열린 5차 클린에 너지 장관회의에서는 10대 청정에너지 혁신기술로 선정되었으며, 정부가 주도하는 13대 ‘미래 성장동력 추진단’에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추진단도 발족된 이력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추진단에서는 우리나라의 2024년 세계 신재생에너지 시장 10% 점유, 5대 강국 진입을 비전으로 하고 있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관련 기업 육성(100개 이상), 세계시장 점유율 10% 이상(60조 원 규모), 고용 창 출(3,000명/년 이상)을 설정했으며, 기술개발·사업화, 산업 생태계, 인증·표준화, 법·제도· 인프라 분야에 대한 추진전략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시장에 미치는 영향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작성한 중소기업 전략기술로드맵 2021-2023 신 재생에너지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에너지 시장은 청정한 연료로의 에너지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며, 석유·가스 기업은 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수소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부정적 관점으로는 세계 원유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석유 수요 급감으로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타격을 주고, 전력수요 감 소와 함께 에너지원 간의 경쟁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 분석되고 있습니다. 세계 전력수요가 축소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 에너지 기구 IEA는 신재생에너지 중 다수의 작업인 원이 필요하지 않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2020 년 전반적인 에너지 수요가 작년보다 6%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 등의 조치가 태양광이나 풍력, 수소 등 저탄소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도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요국에서 경기부양책을 녹색산업을 중심으로 펼칠 계획이며, 낮은 운영비용 및 투자 비용 하락 등으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쟁력이 개선된다면, 양호한 회복세를 보 일 것으로 예상된다. 각국의 정책적 지원, 연기된 프로젝트의 재개, 발전원가 하락 등에 힘입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산업은 다시 성장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시장 동향 신재생에너지 개별원 시장은 태양광, 풍력 등을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다른 에너지 시장에 비해서 태동기입니다.

최근에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ZEB보다는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할 때 에너지 효율 개선, 에너지 자급자족, 에너지 프로슈머 등을 고려한 그린 리모델링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최근의 코로나19 발생 이후 회복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발전 단가 하락 추세로 기술경쟁을 통해 보급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특히, 세계 주요국들은 석유값 하락, 세일가 수의 확대 등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빠르게 성장하는 신재 생에너지 시장 선점을 위해 국내외 업체 간 경쟁이 가열될 전망입니다. Pike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시장은 지역 및 환경에 맞춘 독 립형 또는 분산형 발전시스템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독립형 발전시스템은 2014년 59.9억 달러, 2020년에 157.9억 달러, 2024년에는 276억 달러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독립형 발전시스템 시장 규모 및 전망



Navigant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분산형 발전시스템은 2017년에 1,000억 달러 이상 규모가며, 태양광+ESS를 결합한 나노그리드(Nanogrids) 시장은 2015년 1.2억 달러에서 2024년 23.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시장은 그린 리모델링 및 ZEB 시장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린 리모델링 시장(미국과 유럽 시장을 합산한 시장 규모)은 2014년 1,061.3억 달러, 2020년에는 1,508.2억 달러, 2024년에는 1,917.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으로 전망됩니다. ZEB 시장은 2014년 1,591.9억 달러, 2020년 2,262.3억 달러, 2024년에는 2,876.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그린 리모델링+ZEB 시장 규모 및 전망



국내에는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시장이 국가 출연연구소, 대학 등에서 실증사업 규모 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LG 산전 연구소 추산 자료에 따르면 ESS 활용 신재생에너지 하 이브리드시스템 국내 시장은 2020년 4,400억 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현재 국내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시장은 도입기에 위치하고 있으며, 혁신성장을 주도할 분야 중 하나로, 기술 중요도가 높아 연구 인력 관리, 연구소 운영 등이 중요하고, 상용화를 위해 고효율 에너지 변환, 에너지 저장, 시스템 통합 설루션 기술 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주요 기업분석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을 조합하는 형태로 발전 중

해외에서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융합한 독립형 전원 공급에 대한 실증이 선진국 및 개도국에 서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는 주로 정부 주도하에 국가 출연연구소, 대학 등에서 실증사업 규모로 추진 중에 있으며, 중국의 공격적인 설비 확장과 맞물려 글로벌 생존경쟁 중에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산업 글로벌 기업 동향 한국태양광발전학회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의 추진동향과 국내외 사례에 따르면 세계 주요국들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을 조합하 는 형태로 발전 중에 있으며, 주요 기업으로는 Bellectric(독일), ABB(스위스), Fuel Cell Energy(미국), First Solar(미국), Solites(덴마크) 등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산업 국내 기업 동향 국내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산업은 2008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가 유럽 국가 들의 재정위기와 맞물려 유럽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수요가 급격히 위축되고, 중국의 공 격적 설비 확장과 맞물려 심각한 공급과잉 상황에 빠져 현재 글로

벌 생존경쟁 중에 있으며, 국 내 태양광, 풍력 및 ESS 분야를 둘러싼 비즈니스 생태계에는 수직계열화를 추구하는 대기업의 존재가 때때로 부각되고 있지만, 생태계 전반을 주도하는 주축 플레이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산업은 주로 정부 주도하에 국가 출연연구소, 대학 등에서 실증 사업 규모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선도국과의 기술격차로 인해 전지 기술 을 중심으로 사업화가 추진 중이며, 주요 참여 업체로는 포스코에너지, 엘지화학, 효성, 데스틴 파워, 한화큐셀, OCI 등이 있습니다.

국내 업체 현황

업체명 사업화 현황
포스코에너지 • 천연가스 이용 연료전지 발전기술은 선진국 수준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설비용량 기술을 보유함.
• 히트펌프, 터빈, 연료전지 하이브리드를 통한 고효율화 기술과 열병합발전,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중.
엘지화학 • 차세대 이차전지, 태양광, 연료전지용 나노소재 등 미래 소재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SMA(독일)의 가정용 태양광 에너지저장시스템(ESS)용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음.
효성 • 에너지저장장치, 태양광인버터, 풍력발전시스템 등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스템을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며, 아프리카 모잠비크 태양광 발전소에 900kW급 ESS 설치하는 등의 실적을 보유함.
데스틴파워 • 국내 ESS용 전력변환시스템 중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괌지역 대규모 40MW 프로젝트를 수주 및 공급한 실적 있음.
한화큐셀 • 태양전지 제조업체로써, 태양광 셀, 태양광 모듈, 상업용 rooftop 설치 시스템 및 턴키 솔루션을 아우르는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음.
• 제품 브랜드 큐셀은 Q.PEAK, Q.PLUS, Q.PRIME, Q.POWER 태양광 모듈 제품 라인업을 지니며, 약 8.1GW의 연간 셀 생산량을 가짐.
OCI • 10N급 이상 세계 최고 수준의 고순도 폴리실리콘을 전 세계에 공급
• 미국 텍사스에 450MW 규모의 초대형 태양광발전소 건설.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시스템 산업 국내 코스닥 기업 현황

[유니슨] 유니슨은 1984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주력사업은 풍력 발전 사업이다. 750㎾, 2㎿, 2.3㎿ 및 4.2㎿, 4.3㎿ 풍력발전시스템과 풍력 발전 타워 등 풍력 발전기 완제품을 생산하여 국 내외에 판매, 설치하고 있다. 유니슨은 국내 최초로 750㎾ 기어 리스형 풍력발전시스템 개발해 냈고, 이어 2㎿, 2.3㎿ 및 4.2㎿, 4.3㎿ 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하여 세계 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https://young76.tistory.com/161

 

유니슨-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 유니슨을 소개합니다. 1. 회사개요및 제품 소개 2. 서비스 3. 주가정보 위 3가지를 소개해 보자 합니다. 친환경 에너지의 미래, 대한민국 풍력발전을 선도합니다. 친환경

young76.tistory.com

2008년에는 한국 수력원 자력에 국산 1호 750㎾ 풍력발전시스템을 납품하였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세계 시장에 풍력터 빈을 수출 및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유니슨은 풍력발전단지 조성 및 운영, 유지보수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강원풍력발전단지 (98㎿)와 영덕풍력발전단지(39.6㎿)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상업용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여 운 영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영광 백수 풍력발전단지(40㎿), 의령풍력발전단지(18.75㎿), 정암 풍력발전 단지(32.2㎿), 영광 풍력발전단지(79.6㎿)의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프로젝트를 수행 완료하고, 현재 오미산 풍력발전단지(60.2㎿)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2003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너지 및 환경설비, 방산 항공 부품 등 다양한 분야의 부품 및 설비를 국내 주요 업체 중심으로 납품하고 있으며, 제조 공정의 특징 및 전방 사업의 종류 등에 따라 사업 부문을 구분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사업으로 수소발생장치, 수소스테이션 및 수소플랜트 사 업, 그린홈&그린빌리지 등의 신규 사업을 개발 추진하고 있는데, 2000년도부터 수년간 수십억 의 R&D 자금을 투자하여 "수전해 수소발생장치"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수소제조장치 및 수소 스테이션, 수소플랜트 시스템의 상용화 기술을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전북 새만금 테마파크 및 제주도에 당사의 수소스테이션을 구축 가동 중에 있으며, 2013년 대구 세계 에너지대회를 위하 여 대구시의 지원을 받아 50N㎥급 상용화 수준의 수소콤플렉스를 설치 완료, 광주시에 상용화 수소스테이션을 구축 완료하였으며, 전국적으로 지속적인 수소인프라 확충을 통하여 국내 수소 스테이션 사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린홈&그린빌리지 사업의 경우 일반적인 그린빌리지 사업과는 다르게 하이브리드 그린빌리지로, 이용 가능한 신재생에너지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각 가정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잉여전력으 로 수소를 제조·압축·저장한 후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이 어려운 시간대에 미리 저장해 둔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하여 생산한 전기를 가정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부자 되기입니다. 

오늘은 철강 관려니기업중 하나인 세아 베스틸에 관하여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간단한 기업소개, 제품설명,  투자정보에 관하여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개요

세아베스틸는 1955년 4월 5일에 설립되어 199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2003년 12월 세아그룹에 편입합니다.

동사는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 창원특수강, 세아 항공 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입니다.

2020년 9월 해외(중국)자회사 SeAH CTC CO., Ltd. 을 설립 출자하였습니다.



환경안전경영

개요 | 환경안전경영 | 기업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M/S No.1 세아베스틸 : 47.4% 국내특수강 시장점유율 매출성장 2011 2조 5천억 2012 2조 2천억 2013 2조 1천억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

www.seahbesteel.co.kr

녹색실천 | 환경안전경영 | 기업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M/S No.1 세아베스틸 : 47.4% 국내특수강 시장점유율 매출성장 2011 2조 5천억 2012 2조 2천억 2013 2조 1천억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

www.seahbesteel.co.kr

동반성장

비전 및 목표 | 동반성장 | 기업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M/S No.1 세아베스틸 : 47.4% 국내특수강 시장점유율 매출성장 2011 2조 5천억 2012 2조 2천억 2013 2조 1천억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

www.seahbesteel.co.kr

분쟁광물

분쟁광물 | 기업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M/S No.1 세아베스틸 : 47.4% 국내특수강 시장점유율 매출성장 2011 2조 5천억 2012 2조 2천억 2013 2조 1천억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

www.seahbesteel.co.kr

 

제품 정보


자동차


자동차 | 특수강 | 제품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소재 용도 엔진 구동 차축 생산능력 제강 310만톤 제품 280만톤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지 현재위치 제품 특수강 자동차 강재

www.seahbesteel.co.kr

자동차 | 특수강 | 제품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소재 용도 엔진 구동 차축 생산능력 제강 310만톤 제품 280만톤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지 현재위치 제품 특수강 자동차 강재

www.seahbesteel.co.kr

자동차 | 특수강 | 제품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소재 용도 엔진 구동 차축 생산능력 제강 310만톤 제품 280만톤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지 현재위치 제품 특수강 자동차 강재

www.seahbesteel.co.kr


건설산업기계

건설/산업기계 | 특수강 | 제품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소재 용도 엔진 구동 차축 생산능력 제강 310만톤 제품 280만톤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지 현재위치 제품 특수강 건설/산업기

www.seahbesteel.co.kr

에너지


에너지 | 특수강 | 제품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소재 용도 엔진 구동 차축 생산능력 제강 310만톤 제품 280만톤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지 현재위치 제품 특수강 에너지 강재

www.seahbesteel.co.kr


대형단조



개요 | 대형단조 | 제품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소재 용도 엔진 구동 차축 생산능력 제강 310만톤 제품 280만톤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지 현재위치 제품 대형단조 개요 세아

www.seahbesteel.co.kr

728x90

형단조

형단조 | 자동차부품 | 제품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www.seahbesteel.co.kr

생산공정

생산공정 | 제품 | 세아베스틸 (seahbesteel.co.kr)

 

세아베스틸

특수강 소재 용도 엔진 구동 차축 생산능력 제강 310만톤 제품 280만톤 영상이 자동 재생중이니 정지하시려면 다음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정지 현재위치 제품 생산공정 01철스크랩

www.seahbesteel.co.kr

 


철강업황 호조 영향으로 사상 최고 실적 기록하였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 938억원, 영업이익률 9.8%로 사상 최대 분기 실적 기록하였고.

수요 회복 및 철강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 원가절감 등의 영향 크며

본사: 자동차, 건설장비 등 전방산업 수요 증가로 매출액 전년비 107.7% 증가, 판가 인상 및 가동률 상승에 따른 고정비 감소 효과로 수익성 확대(영업이익률 10.5%) 증가함.

세아 창원특수강: 니켈 등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판가 인상 및 원가절감 영향으로 세아그룹 편입 후 최고 실적 기록하였습니다. 

중국의 수출 제한 수혜 기대돼며

특수강 공급 부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으로 중국의 수출 제한 정책 강화로 주요 경쟁자인 중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 약화가 지속될 가능성 높기 때문이라 판단됩니다.   중장기적으로 국내 시장에서 중국산 비중 축소에 따른 반사 수혜 기대하고 있으며 단, 코로나19 변이 확산에 따른 전방 수요 약화는 주의할 필요 있습니다. 

주가정보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주식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투자정보


시가총액 1조 1,261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213
상장주식수 35,862,119
액면가l매매단위 5,000원 l 1주
투자의견l목표주가 4.00매수 l 39,750
52주최고l최저 36,450 l 9,280
PERlEPS N/A l -6,352
추정PERlEPS 7.32 l 4,290
배당수익률l2020.12 0.64%
동일업종 PER
22.95

기업실적분석



차트



투자의견 컨센서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부자 되기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소개해 드렸던 코스모 신소재 목표주가 변동사항이 있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변경내용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ng76.tistory.com/142 코스모 신소재 기업분석 내용

 

코스모스 신소재 기업분석-IT소재 사업의 미래를 열어나갑니다.

코스모스 신소재 세계 최고를 향한 코스모스 신소재-IT소재 사업의 미래를 열어나갑니다. ADVANCED MATERIAL S& TECHNOLOGY 기존의 기록미디어사업과 더불어 2차 전지용 양극활물질, 컬러토너 및 MLCC이형

young76.tistory.com


5만 톤 증설, 상위 업체와의 격차 점진적 축소 전망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 5.1만 원으로 상향


목표주가 5.1만원으로 상향(기존 38,000원)

22년 및 23년 예상 EPS 각각 +21%, +32% 상향 조정했습니다.

최근 공시한- NCM 1,500억 원 증설 반영하여 예상 매출액 상향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건물 및 토지 기 보유하고 있기에 1,500억 원을 통한 추가 증설되는 물량은 5만 톤 수준  타이트한 업황 고려 기존 당사 예상되며 (추가 3만 톤) 대비 공격적인 증설 발표했습니다.

22년 +2만 톤, 23년 +3만 톤 점진적인 증설 스케줄 반영하게 되면

코스모 신소재의 연말 기준 생산능력은 22년 4만 톤, 23년 7만 톤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상위 업체인 에코프로 비엠, 엘엔에프의 23년 말 예상 생산능력 대비 절반 수준으로 되게 됩니다. 

2 Q21 Review 당사 예상 영업이익 하회하고 있습니다. 

당사 예상 영업이익 소폭 하회하고 메탈 가격 상승에 따른 일시적 원가 훼손됨에 따라

 2Q21 매출액 861억 원, 영업이익 58억 원 기록하고 있으며

코스모 신소재 예상 대비 매출액은 +5.4% 상회합니다.

영업이익은 -7.3% 하회하고

 NCM 및 MLCC 업황 호조로 인한 라인 가동률 상승하였습니다.

우호적인 원/달러 상황으로 매출액은 견조하였으나, 작년 하반기부터 상승한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원가 훼손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3분기에는 NCM 신규 라인 가동 시작으로 인한 출하량 증가 본격화 + 원재료/판가 스프레드 안정화로 견조한 수익성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728x90

배터리 셀/소재 호황기 지속으로

후발 주자들에게 찾아오는 새로운 기회가 될까?

배터리 셀/소재 Shortage 심화되는 하반기에는, 후발 주자들에게 찾아오는 새로운 기회 될 전망입니다.

아직까지 글로벌 상위 양극재 업체 대비 레시피 열위는 분명합니다만

연말 LG에너지 설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향 NCM8 제품의 공급 시작이 상위 업체와의 레시피/밸류에이션 격차 축소의 변곡점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코스모 신소재 현재 주가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시간 주가 정보를 확인가능합니다. 


투자정보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202
상장주식수 29,835,212
액면가l매매단위 1,000 l 1
투자의견l목표주가 4.00매수 l 51,000
52주최고l최저 44,450 l 12,500
PERlEPS 74.46 l 554
동일업종PER 23.72
PBRlBPS 6.59 l 6,260

 



2분기 매출액 861억 원, 영업이익 58억 원 달성하고
"매출 상승세 이어가 올해 전망 밝음"


코스모 신소재(대표 홍동환)의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14% 증가했습니다.

26일 코스모 신소재는 실적 발표 공시를 통해 2분기 매출액 861억 원, 영업이익 58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코스모 신소재의 이번 실적 발표 중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7%, 영업이익은 214%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이번 공시 발표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코스모 신소재는 모든 주력 부문에서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증가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단적인 예로, 최근 NCM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신규증설라인도 풀 가동 중이며, MLCC용 이형필름 라인 증설도 3분기에 완료될 예정이어서 올해 실적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이후 매출과 영업이익이 확대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급격한 성장이 기대된다고 하며 주요 제품인 NCM 이차전지 양극 활물질 대규모 증설, MLCC용 이형필름 증설 완료 등 주력 업종의 확대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추세는 향후 4~5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향후 급속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전기차 관련 업체의 전망이 밝다는 점도 코스모 신소재의 상승세가 향후 수년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모신소재의 주가도 연초 2만 1500원(1월 4일 종가 기준)에서 약 100%가량 증가한 4만 550원(7월 23일 종가 기준)으로 크게 높아져 시가총액이 1조 원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https://young76.tistory.com/142 코스모 신소재 기업분석 내용

 

코스모스 신소재 기업분석-IT소재 사업의 미래를 열어나갑니다.

코스모스 신소재 세계 최고를 향한 코스모스 신소재-IT소재 사업의 미래를 열어나갑니다. ADVANCED MATERIAL S& TECHNOLOGY 기존의 기록미디어사업과 더불어 2차 전지용 양극활물질, 컬러토너 및 MLCC이형

young76.tistory.com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화학과 에너지 소재 글로벌 리딩 컴퍼니 포스코 케미컬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부자 되기입니다. 

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 양극제 사업을 하고 있는 포스 케미컬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간단한 기업소개와 사업정보, 주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 소개

포스코 케미컬은 화학과 소재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1971년 포항 축로 주식회사로 출발한 포스코 케미컬은 지난 50여년간 국내 최고의 내화물 및 축로 전문 회사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이어 기초 산업소재 분야에서의 기술과 풍부한 경험, 독창적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포항과 광양제철소에 국내 최대 규모의 생석회를 공급하고, 콜타르와 조경유 등 생산 기반이 되는 석탄화학 산업에 진출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중국에서도 고성장이 기대되는 글로벌 사업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이제 포스코케미칼은 지금까지 쌓아온 독보적인 기술과 사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미래 고부가가치 소재 산업인 2차 전지 음극재와 양극재를 생산하며 에너지 소재 산업을 이끌어 가는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고자 합니다.

 

회사연혁

회사 소개 > 회사연혁 (poscochemical.com)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회사소개 > 회사연혁

 

www.poscochemical.com

해외사업장

회사 소개 > 해외사업장 > 중국 (poscochemical.com)

 

회사소개 > 해외사업장 > 중국

주소 [본사] 중국 강소성 장가항시 연강공로(대신단포항3기원내) Daxin Riverside Road, Pohang Stainless Steel Co., Ltd Zhangjiagang City, Jiangsu Province, PRC [영구지사]중국 요녕성 대석교시 Xiwaihuan Road, Dashiqiao City,

www.poscochemical.com

회사소개 > 해외사업장 > 인도네시아 (poscochemical.com)

 

회사소개 > 해외사업장 > 인도네시아

컨텐츠내용 A. 석회소성사업 (PT.KPCC, KRAKATAU POSCO CHEMICAL CALCINATION) 구 분 내 용 설립일 2012. 1. 18 주소 PT.KPCC, Jl.Afrika No.2, Kawasan Industri Krakatau Cilegon, Banten, 42443, Indonesia 연락처 +62-813-1760-5886 설립목적

www.poscochemical.com

사업안내


에너지 소재

개요

콘텐츠 내용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자, 전기차, 에너지 산업의 발전과 함께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케미컬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는 리튬 이온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하며 전기를 생산하는 형태의
2차 전지로 전기차,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다양한 기기와 산업에 활용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의 4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포스코 케미컬은 2010년 국내 최초로 음극재 사업에 진출해 배터리 핵심소재를 국산화했고,
2019년부터는 포스코 ESM과의 사업 통합으로 양극재도 함께 생산하며
우수한 기술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주요 사용처(Application)



리튬이온 배터리는 스마트폰, 전동공구, PC와 같은 전자•통신 기기를 넘어
전기차와 같은 모빌리티, 항공•우주•군사용 제품, ESS를 활용한 신재생 에너지 산업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포스코 케미컬은 배터리 핵심소재에 대한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 개발로 앞으로 더욱 확장될 미래 시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화물 생산

개요

정형 제품

최상의 원료, 최고의 품질, 최고의 기술력과 최신예 설비, 최상의 원료로 생산되고 있는 정형 내화물은제철, 제강, 시멘트, 비철금속, 유리업계 등 국내외 시장에서 그 우수성을 높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원료를 분쇄한 후 입도 별로 저장해 평량· 혼련· 성형 공정을 거쳐 제조된 정형 내화물은 제품의 재질에 따라 건조 및 소성 공정을 거쳐 선별· 가공하고 완벽한 품질

검수 후 

마그네 시아카 본질 벽돌, 마그네시아 벽돌, 크롬-마그네시아질 벽돌 등과 같은 최고의 정형 내화물로 출하됩니다. 당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100여 종의 정형 내화물은 열간 용적 안정성, 기계적인 강도 발휘, 용융체의 침식과 마모에 대한 저항성 등이 뛰어나 각 요로 부위에 알맞은 제품을 적기에 공급함은 물론 수요업체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있습니다.

사업안내 > 내화물 생산 > 개요 (poscochemical.com)

 

사업안내 > 내화물 생산 > 개요

최상의 원료, 최고의 품질, 최고의 기술력과 최신예 설비, 최상의 원료로 생산되고 있는 정형내화물은 제철, 제강, 시멘트, 비철금속, 유리업계 등 국내 외 시장에서 그 우수성을 높이 인정받고

www.poscochemical.com

 

제철소 로제 시공

개요

콘텐츠 내용

포스코 케미컬은포항 및 광양 제철소의 고로워 전로, 전기로 등 철과 비철을 만드는 공정상의 각종 로에 들어가는 내화물을 축조하고 정비합니다. 또한 보수를 전담하고, 축로 전문인력과 자체 개발한 장비 및 설비로 최적의 로 관리를 위한 책임정비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업안내 > 제철소 로재시공 > 개요 (poscochemical.com)

 

사업안내 > 제철소 로재시공 > 개요

포스코케미칼은 포항 및 광양 제철소의 고로와 전로, 전기로 등 철과 비철을 만드는 공정상의 각종 로에 들어가는 내화물을 축조하고 정비합니다. 또한 보수를 전담하고, 축로 전문인력과 자체

www.poscochemical.com

 

내화물 엔지니어링

사업안내 > 내화물 엔지니어링 > 영업분야 및 보유 면허 (poscochemical.com)

 

사업안내 > 내화물 엔지니어링 > 영업분야 및 보유면허

컨텐츠내용 내화물 설계, 제작, 시공 각종 산업로의 설계. 제작. 시공. 철강설비 : 코크스,고로,제강(전로,전기로),연주, 가열로,열처리로, 소둔산세(APL,CGL외) 등 비철설비 : 비철금속 용해로(FeMn, F

www.poscochemical.com

 

생석회

개요

콘텐츠 내용

천연의 석회석이나 탄산칼슘을 900℃이상으로 소성한 백색의 소 괴상으로, 산화칼슘(CaO) 성분이 약 90%입니다. 저온에서 소성(燒成)된 것은 흰색의 비결정성 고체이지만 소성 온도가 높아지면 결정성은 좋아집니다. 생석회(CaO)는 용도에 따라 경소 생석회(Light burned lime)와 사소 생석회(Dead Burned lime)로 구분되며, 경소 생석회는 석회석을 열분해 온도보다 그다지 높지 않은 온도에서 소성한 것으로 다공질로 화학적 활성도가 높아 주로 제철 제강용의 부원료로 사용되며, S, P 등 불순물을 제거하여 철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생석회 사용처

  • 제강용 : 탈황, 탈인제용 등 쇳물에 포함되어 있는 불순물 제거용
  • 화학용 : 제품 주원료로 사용(카바이드 외)
  • 건축자재용 : 경량기포 콘크리트 제조 시 투입하여 건축자재 제조시 부재료로 이용
  • 토질 안정용 : 연약지반, 토질 안정화 처리제로 사용
  • 소독용 : 축사(구제역 방제 등), 양식장 바닥, 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 제조에 이용

석회소성공정

 

사업안내 > 생석회 > 개요

천연의 석회석이나 탄산칼슘을 900℃이상으로 소성한 백색의 소괴상으로, 산화칼슘(CaO) 성분이 약 90%입니다. 저온에서 소성(燒成)된 것은 흰색의 비결정성 고체이지만 소성온도가 높아지면 결정

www.poscochemical.com

  • 원석 입고: 국내 및 일본산 석회석을 원료 야드로 입고
  • 원석 선별: 소성 가능한 입도의 석회석을 Screen을 통하여 선별
  • 원석 수세: 원석에 뭍은 이물질을 물로 세척하여 제거
  • 소성 : 석회석에 열을 가하여 생석회로 소성
  • 제품 불출: 생산된 생석회를 소성로에서 불출하는 공정
728x90

석탄화학 및 탄소소재

개요

콘텐츠 내용 석탄화학

화성사업 필수 원료인 코크스 생산에서 휘발성 가스가 발생됩니다. 이 가스를 정제한 것을 COG(Coke Oven Gas)라 합니다. 저희 포스코 케미컬 화성공장에서는 가스를 정제할 때 발생하는 부산물을 제품화시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미래형 산업소재인 탄소소재 및 기타 화학재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COG(Coke Oven Gas)


▶코크스 제조를 목적으로 석탄의 건류 시에 발생되는 가스를 정제한 것으로, 제철소 및 발전소 등의 열원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석탄화학사업

개요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석탄기반 부산물과 부생가스로부터 고순도 화학원료를 분리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화학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코크스 제조과정에서 생기는 타르, 조경유를 화학사업에 활용하는 것은 물론, 석탄기반의 부생가스로부터 수소, 일산화탄소 등 화학산업의 필수 원료가스를 분리하여 화학산업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 수소와 일산화탄소는 개미산, 폴리 카보네이트, 암모니아 등 화학산업 전반에 필요불가결의 원료로써 사용됩니다. 또한 포스코 케미컬에서는 열원으로 사용되던 부생가스를 화학사업에 활용함으로써 제철소 내 CO2 발생량을 저감 시키는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탄소소재

침상코크스 사업

개요 침상코크스는 콜타르(Coal Tar)를 증류한 후 불순물을 제거하고 열처리 공정을 거쳐 제조됩니다. 가늘고 긴 바늘 형태의 결정 구조를 가지며, 고온에서 뛰어난 내구성을 갖습니다. 용도 철제 스크랩을 용해 및 정련하는 전기로 및 제강 래들용 전극봉의 주원료로 사용됩니다.

피치코크스 사업

개요 침상코크스와 동일한 공정에서 생산되는 피치코크스(Pitch Coke)는 모든 방향에서 물리적 성질이 일정한 결정 구조를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용도 등방흑연블록과 알루미늄 용해로용 전극봉의 주원료로 사용됩니다.

"포스코 케미컬, 양극재 사업 성장 본격화로 분기 최대 경영실적 달성"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사업 성장 본격화로 분기 최대 경영실적 달성


- 2분기 경영실적 매출액 4,800억 원, 영업이익 356억 원

- 양극재 사업 비중 35%로 주력 사업 자리매김하며 성장 이끌어


포스코 케미컬이 주력 사업인 이차전지 양극재의 성장에 힘입어 분기 최대 경영 실적을 연속 달성했습니다.

포스코 케미컬은 22일 올해 2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4,800억 원, 영업이익 356억 원의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전년 동기와 대비해 매출은 41.1%, 영업이익은 773.9% 증가했으며, 분기 최대 경영실적을 기록한 전분기 대비 매출은 2.7%, 영업이익은 4.4% 늘어났습니다.

특히, 에너지 소재사업의 양극재 매출액이 전년 동기의 538억 원 대비 211.7% 증가한 1,677억 원을 나타내며 실적 신기록을 이끌었습니다. 전분기의 1,547억 원과 비교하면 8.4% 증가했습니다.

양극재 사업은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 켈 제품의 출하량이 증가하고 원료 가격 상승분이 판매가에 반영되며 매출이 늘어났고, 대량 생산체제 진입에 따라 유틸리티 비용이 감소하며 이익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포스코 ESM을 합병한 2019년 2분기에 312억 원이었던 양극재 매출은 올해 2분기까지 8분기 연속 성장하며 2년간 438% 증가했습니다.

또한 전체 사업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같은 기간 8%에서 35%로 올라 성장 기여도가 가장 높은 주력 사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음극재 사업은 2분기 42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양극재와 음극재를 합산한 에너지 소재사업은 매출액 2,105억 원으로 전체 매출 중 44%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라임 케미컬 사업도 판매 단가 상승 영향으로 매출과 이익이 증가했으며, 내화물 사업은 고객사 공사 일정 변경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로 전분기와 비교해 매출이 소폭 감소했습니다.

자회사 피엠씨텍의 침상코크스 사업은 중국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로 전기로용 전극봉의 수요가 지속 증가하며 매출액 344억 원과 영업이익률 29.7%를 거뒀습니다.

향후에도 포스코 케미컬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대응해 에너지 소재사업에 투자를 집중하고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양극재 사업은 올해 7월 증설 계획을 발표한 6만 톤 규모의 포항공장을 포함해 2025년까지 국내에 연 16만 톤의 생산체제를 조기에 완성하고 미국•유럽•중국 등 해외에도 11만 톤의 생산공장을 신설해 연 27만 톤까지 생산능력 확대를 추진한다. 음극재는 인조흑연과 실리콘 음극재 등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2025년까지 연간 생산능력을 17만 톤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포스코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요 완성 차사와 배터리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고객 다변화를 추진하고 제품 공동개발을 비롯한 기술 협력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주식정보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시간 주식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투자정보


시가총액 11조 9,681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34
상장주식수 77,463,220
투자의견l목표주가 3.83매수 l 185,500
52주최고l최저 184,500 l 66,077
PERlEPS 185.70 l 832
PBRlBPS 5.22 l 29,588
배당수익률l2020.12 0.18%
동일업종PER 23.31


차트



투자의견 컨센서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부자 되기입니다. 

오늘은 우림기계를 건설및 산업 관련 감속기 제작과 친환경 에너지 관련 분야 기계제작 

풍력발전 및 해양플랜트 관련 기업입니다. 

간단한 기업 소개와 제품 정보 및 재무상황 주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내용

새로운 기술의 가치창조!
미래를 창조하는 일류 글로벌 감속기 전문기업 우림기계!

우림기계는 지난 40여 년간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그 근간이 되는 기어와 감속기 한 분야에 매진하여 이 분야 전문 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왔습니다. 끊임없는 도전과 창조정신으로 연구 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서 그 지평을 넓혀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임직원들은 불굴의 도전정신과 경영혁신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GLOBAL TOP 친환경 감속기 전문기업으로 도약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명을 다하는 우림기계가 되겠습니다.

회사연혁

우림기계 (woorimgear.com)

 

우림기계

 

www.woorimgear.com


사업장현황



제품 소개

주요 생산제품


산업용 감속기 분야

제철 플랜트

 

우림기계

 

www.woorimgear.com

산업플랜트

 

우림기계

 

www.woorimgear.com

하역 운반

 

우림기계

> 제품소개 > 산업용 감속기 분야 하역운반

www.woorimgear.com

타워크레인

 

우림기계

> 제품소개 > 산업용 감속기 분야 타워크레인

www.woorimgear.com

 

건설장비 분야



굴삭기

 

우림기계

> 제품소개 > 건설 중장비 분야 굴삭기

www.woorimgear.com

크레인

 

우림기계

> 제품소개 > 건설 중장비 분야 크레인

www.woorimgear.com

휠로더

 

우림기계

> 제품소개 > 건설 중장비 분야 휠로더

www.woorimgear.com

 

일반부품

 

우림기계

 

www.woorimgear.com

에너지 분야


발전설비

 

우림기계

> 제품소개 > 에너지 분야 발전설비

www.woorimgear.com

풍력발전

 

우림기계

> 제품소개 > 에너지 분야 풍력발전

www.woorimgear.com

해양플랜트&기타 분야

728x90


Reducer for Jackup System

 

우림기계

> 제품소개 > 해양플랜트&기타 분야 Reducer for Jackup System

www.woorimgear.com

Open Gear

 

우림기계

 

www.woorimgear.com

Deck Crane

 

우림기계

> 제품소개 > 해양플랜트&기타 분야 Deck Crane

www.woorimgear.com

Reverse Circulation Drill

 

우림기계

> 제품소개 > 해양플랜트&기타 분야 Reverse Circulation Drill

www.woorimgear.com

 

연구개발

 


연구개발



새로운 기술의 가치창조!

새로운 기술개발로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

우림기계 기술연구소는 40여 년 동안 축적된 설계 노하우와 20여 명의 정예화된 연구인력이 창조와
도전정신으로 감속기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주식정보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시간 주식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909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닥 1075
상장주식수 13,500,000
투자의견l목표주가 N/A l N/A
52주최고l최저 6,500 l 2,770
PERlEPS N/A l -656
추정PERlEPS N/A l N/A
배당수익률 0.74%
동일업종 PER -522.00

기업실적 분석



동일업종



차트



풍력발전용 드라이브의 핵심부품을 국내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28일 오후 1시 34분 현재 우림기계는 코스닥 시장에서 전일 대비 5.19% 오른 38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한 매체에 따르면 우림기계는 풍력발전용 요(Yaw), 피치(Pitch) 드라이브와 풍력 증속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풍력발전에 필요한 요 드라이브와 피치 드라이브를 양산하는 기업으로 국내 풍력부품 활성화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우림기계 측은 특히 국산 풍력이 값싼 중국 제품에 밀리는 업황에 대해 대규모 연구개발(R&D) 추진 및 테스트베드, 실증단지 확대 등의 방안으로 생산량을 늘려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기업소개

한국타이어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Global Tire 기업입니다.

한국타이어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3사 점유율 90% 내외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미주, 구주, 중국에 총 6개의 지역본부를 갖추고 있으며 5개국에 걸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 생산능력 : 1억 200만 개
  • 매출액 : 6조 4,531억 원 (2020년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 글로벌 네트워크 : 전 세계 5개국 지역본부/부문, 5개국 연구소, 30여 개국 법인&지점
  • 생산 거점 : 8개 생산 기지(한국, 중국, 미국, 헝가리, 인도네시아)
  • 임직원 수 : 전 세계 20,000여 명
  • 수출 지역 : 전 세계 180여 개국에 판매

미션 & 비전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는 혁신된 미래를 통해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실현하여 더 나은 삶을 제시하는 'The Future Driving Innovator"로 거스듭니라 것입니다.



미션 & 비전 l 한국타이어 (hankooktire.com)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세요.

 

미션 & 비전 l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혁신된 미래를 통해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실현하여 더 나은 삶을 제시하는 ‘The Future Driving Innovator’로 거듭날 것입니다

www.hankooktire.com


연혁

1941년 한국 최초의 타이어 기업에서 세계 6위 글로벌 타이어 기업을 성장하였습니다. 

앞으로 한국 타이어 에테크놀로지의 혁신과 도전은 계속됩니다. 

연혁 | 회사 소개 | 한국타이어 (hankooktire.com)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혁 | 회사소개 |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는 국내 최초 타이어 기업에서 글로벌 6위 타이어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리딩 기업이 되기 위한 한국타이어의 도전과 혁신은 계속됩니다.

www.hankooktire.com



글로벌 네트워크

한국타이어에 테크놀로지는 전세게 30개국 비즈니스 거점을 하나로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 한국타이어 (hankooktire.com)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 한국타이어

 

www.hankooktire.com



글로벌 자동차 파트너십

자동차 산업의 미래와 함께하는 믿음직한 파트너. 

세계의 자동차 기업들이 한국 타이어를 선택한 이유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오토모티브 파트너

타이어의 성능은 자동차의 성능과 직결됩니다. 타이어는 자동차 구동의 마지막을 결정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드라이버의 감성을 자극해 드라이빙의 만족도를 완성하는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엄격한 잣대로 타이어 기업을 선택하는 이유입니다.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1955년 국내 자동차 기업과의 첫 파트너십 체결을 시작으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장해 왔으며, 자동차의 특성에 최적화된 타이어 개발에 앞장서 글로벌 신차용 타이어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 뻗어있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품질 안정성 및 지속적인 R&D 투자를 바탕으로 핵심 역량을 확보,
세계 유수의 자동차 기업들과 함께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한국타이어 공급 브랜드 및 모델


 



브랜드 포트 폴리오

한국 타이어 엔테크 놀로지는 hankook Laufemm, Kingstar

3개의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Hankook)은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글로벌 대표 브랜드이며, 기술 혁신 기반의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를 지향합니다.

플래그십 브랜드인 Ventus(고성능, 컴포트&스포츠)를 중심으로 Kinergy(컴포트), Dynapro(SUV 전용, On&Off), Winter I'cept(윈터, 제동력) 등 차종, 운전 환경 및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다양한 상품 브랜드를 전 세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Passenger Car, SUV, Light Truck 및 Truck/Bus 등 풀 라인업을 커버하고 있으며,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운영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대응을 위한 혁신 상품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독일 3사를 비롯한 글로벌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에 OE(Original Equipment) 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독일 아우토빌트 잡지 테스트 결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등을 통해 기술력뿐 아니라 디자인 우수성도 입증되었습니다.

세계적인 축구 구단 후원(Real Madrid), 유럽 명문 축구 리그 후원(Europa League), 미국 야구리그 공식 후원(MLB) 등

대표 스포츠 후원 및 모터스포츠 후원(24H Series, Supercar Challenge 등)을 통하여 브랜드 위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벤투스 (Ventus) | 세계가 인정한 기술력, 초고성능 프리미엄 타이어 | 한국타이어 (hankooktire.com)

 

벤투스 (Ventus) | 세계가 인정한 기술력, 초고성능 프리미엄 타이어 |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벤투스는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다양한 모터스포츠 대회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어떠한 주행 환경에도 뛰어난 제동력과 탁월한 코너링 성능을 발휘합니다.

www.hankooktire.com


라우펜(Laufenn)은 한국(Hankook)과 더불어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를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심플하지만
트렌디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운전자에게 합리적이고 실속 있는 타이어를 제공하기 위해 2014년 탄생하였습니다.

2015년 미주, 중국 지역 론칭을 시작으로 2016년 유럽, 중동, 아시아 지역으로 점차 판매 국가를 확대하였으며,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였고, 유럽축구연맹이 주관하는
유럽 명문 축구리그인 Europa League의 공식 후원사로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따라 일반 승용차용 프리미엄 스포츠 세그먼트에서부터 SUV 세그먼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상품 세그먼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상용차용 타이어 세그먼트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프리미엄 상품군인 S FIT(고성능, 스포츠 상품)을 중심으로 G FIT(일반 승용 상품), X FIT(SUV, Light Truck용 상품),
I FIT(겨울용 상품)에 이르기까지 차종 및 운전 환경, 고객의 니즈를 고려하여 최적화된 상품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라우펜 | 승용차, SUV,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laufenn.com)

 

라우펜 | 승용차, SUV,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

라우펜 타이어 공식 웹사이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승용차, SUV,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를 지금 만나보세요.

www.laufenn.com



킹스타(Kingstar)는 '도로에 최적화된 타이어'라는 의미의 '로드 핏 (Road Fit)'이라는 상품 브랜드를 대표로
9개의 제품 라인업을 보유 중이며,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24개국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티스테이션은 타이어 관련 상담부터 구매, 차량 관리까지 모두 믿고 맡길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타이어 전문점입니다. 전국 450여 개 매장에서 전문 인력과 첨단 장비를 통한 표준화된 차량관리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티스테이션의 목표는 모든 고객에게 쉽고 편리하며 안심할 수 있는 타이어 구매 경험과 자동차 토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전문성 향상과
차별화된 고객만족 서비스를 통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쇼핑은 티스테이션 (tstation.com)

 

티스테이션 | 한국타이어 공식몰

현재 위치정보 사용동의를 안하셨거나, 접속하신 위치 주변에 가까운 매장이 없습니다. 지역찾기를 통해 매장을 검색해주세요

www.tstation.com

 



TBX는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트럭 및 버스 전문 유통망으로 대형 타이어 판매와 재생 타이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대형 타이어와 관련된 모든 것을 좀 더 편리하게 전문적으로 받으실 수 있도록 전국 220여 개 TBX 매장에 전담 인력과 첨단장비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고객들이 경제적 혜택과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TBX 멤버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있습니다.




드라이버가 열망하는 Driving Emotion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에게 타이어는 단순한 이동의 수단이 아닙니다. 운전석에 앉는 그 순간부터 한국타이어는 운전자의 믿음직한 파트너가 되어 질주합니다. 어떤 조건과 환경에서도 타이어의 안전성, 제동력, 주행성능, 승차감, 핸들링을 만족시켜 최상의 드라이빙을 구현합니다. 그것이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가 추구하는 Driving Emotion입니다.

타이어에서 시작되는 안전에 대한 자신감

타이어의 성능은 안전하고 힘 있는 드라이빙과 직결됩니다.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와 함께라면 어떠한 상황에서든 드라이빙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혹한 환경에서, 자동차가 한계를 만났을 때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 80여 년 역사의 기술력은 더욱 진가를 발휘합니다.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브랜드

내면에 잠재한 드라이버의 질주 본능과 드라이빙 쾌감. 한국타이어가 그 본능과 욕구를 깨워 새로운 드라이빙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속도와 방향은 완벽하게 제어하고, 안전과 승차감은 철벽처럼 지켜주는 한국타이어와 함께라면 Driving Emotion의 진정한 의미를 체험하게 됩니다.

세계인이 만족하는 차별화된 드라이빙

만족스러운 드라이빙은 세계인이 누려야 할 특권입니다.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전 세계 5개 지역에 거점을 둔 R&D센터를 통해 각 나라의 도로와 드라이버 성향에 맞춰 최적의 타이어를 제공하는 한편, 효율성을 극대화한 친환경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드라이빙의 만족과 기준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자연과 미래를 내다본 친환경∙최첨단 드라이빙

최첨단 기술을 향유하는 자부심, 드라이빙의 쾌감을 만끽하는 자부심에 이어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친환경 기술은 자연과 더불어 사는 또 하나의 자부심을 선사합니다. 아울러 미래 자동차에 걸맞은 앞선 기술 개발로 드라이빙의 미래를 먼저 준비합니다.

독보적인 성공 공식


세계를 겨냥한 규모의 견제를 실현함으로써 끊임없는 양적 성성을 이뤄 냈습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뿌리 깊은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견실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이 같은 열정과 혁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국 타이어 엔테크 놀로지를 만든 원동력입니다. 

최적의 생산성 & 효율성

생산부터 공급까지, 전 과정에 걸친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생산성과 효율성은 남다릅니다. 특히, 규모의 경제와 글로벌 공급 체계를 통해 이익을 실현한 최초의 타이어 기업으로서 그 명성이 빛났습니다. 과거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단어조차 생소할 때 타이어 업계는 국가별로 분산된 소규모 생산시설을 통해 주변 지역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발상을 전환해 대규모 생산시설을 바탕으로 한 규모의 경제를 구축했으며, 세계로 뻗은 효율적인 공급망을 통해 운송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했습니다. 이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극대화하고 세계 약 180개국에서 실시간으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5대양 6대주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글로벌 포트폴리오

글로벌 브랜드 한국타이어는 5대양 6대주에 고르게 분포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자랑합니다. 지구촌을 5개 권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특성에 적합한 전략을 구사해 자동차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에서의 균형 잡힌 성장을 이뤘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 경제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업 안정성을 구축했습니다. 한국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발 재정 위기 등 극심한 풍파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거듭해온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역사가 이를 증명합니다.

한 발 앞서 세계를 내다보는 통찰력

세계 경제와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읽어내는 능력이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오늘을 만들었습니다.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거치면서 급성장을 이룬 타이어 업계는 1980년대 구조조정과 1990년대 글로벌 브랜드 중심의 시장 재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한발 앞서 내다보고 세계시장 진출을 가속화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났습니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는 기업에게 또 다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선진시장의 고객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반면, 신흥시장의 고객은 품질과 브랜드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남다른 안목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다시 한번 도약하고 있습니다.

결단력 있는 기업가 정신으로 적극적인 신시장 개척

창사 이래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성장을 이끌어온 원동력은 열정과 도전입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뿌리 깊은 기업가 정신과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가 수많은 성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중국 시장에 최초로 진입한 글로벌 기업 중 하나로 끊임없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중국 내 톱 브랜드로 위상을 굳건히 다졌습니다. 러시아, 중남미, 인도네시아 등 신흥시장에서도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도전은 빛났습니다. 2012년에는 유럽 생산 거점이 있는 헝가리 정부로부터 그 공로를 인정 받아 십자공로훈장을 받았습니다.

안정적 성장의 원동력인 건전한 재무구조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투명하고 건전한 재무구조는 신뢰와 성장으로 선순환되고 있습니다. 2020년 말 기준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부채비율은 43.8%, 자기자본비율은 69.5%입니다. 당사는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는 인력과 비용 운용의 최적화를 끊임없이 고민해온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또한, 기업의 책임과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투명한 재무관리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정적인 재무구조는 재투자의 기반이 되어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가 규모와 가치를 모두 인정받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진화하는 경쟁력

728x90

글로벌 브랜드 위상에 걸맞은 유통망과 탄탄한 기반 기술, 효율성을 극대화한 글로벌 메트릭스 조작.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는 Leding Global Tire Compamy로 도약하기 위해 회사의 체질과 특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고객과 함께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1941년 대한민국의 타이어 기업으로 출발해 80여 년이 지난 현재 세계 타이어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한국타이어. 세계적인 프리미엄 자동차 메이커와 파트너십을 구축해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모터스포츠 후원, 스포츠 스폰서십 구축, 모터쇼 및 박람회 참여 등 적극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자동차 산업을 넘어 자동차 문화를 선도해가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고객을 위한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

고객을 위한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노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국내 최고의 브랜드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리테일 브랜드 'T'Station'을 선보여 고객에게 토털 자동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유통 브랜드 'Hankook Masters'를 확장해 세계 고객에게 친근하고 빠르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특히, 효율적인 공급망을 기반으로 한 리테일 네트워크는 고객이 원하는 타이어를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만날 수 있도록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 세계 고객을 사로잡은 품질

최상의 품질은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변치 않는 기본이자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독일 등 세계 5개 지역에 센터를 구축해 최상의 타이어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숱한 세계 경제 위기 속에서도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한다는 방침을 한결같이 지켜왔습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하이테크 연구소인 테크노돔을 준공하며 타이어 품질의 새로운 바람을 예고했습니다. 이 같이 품질 개선에 매진한 결과,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다양한 상품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자동차 타이어 전문지 테스트에서 늘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세계 6위 타이어 기업이라는 위상을 거머쥐었습니다.

최근에는 품질, 서비스, 브랜드와 함께 환경에 대한 고려가 함께 요구되고 있습니다. 타이어 역시 유럽에서 시작한 환경규제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연료 효율성, 빗길 제동 성능, 소음 정도 등을 고객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환경 보호는 물론 고객에게 정확한 구매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적인 환경규제를 적극 준수하며, 고객이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기술력과 품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글로벌 타이어 성능표시제도를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환경에 깊은 이해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전 세계 고객에게 맞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Global Matrix 조직

글로벌 본부와 지역 본부 간 시너지에 따라 세계 각국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이 달라집니다.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글로벌 본부와 해외 지역 본부가 유기적으로 전략을 실행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Global Matrix'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본부가 전략적 리더십을, 지역 본부가 현지 맞춤형 전략을 병행하는 구조로, 글로벌 본부는 글로벌 관리 체계를 통합하고 인프라 프로세스를 표준화하며 전 조직이 일관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독려합니다. 한편 지역 본부는 자체적인 생산, 판매,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안팎의 시너지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글로벌 본부의 전략 실행력을 높이고 해외 지역 본부의 조직 세분화를 가속화해 전 세계 고객에게 양질의 상품과 맞춤 서비스를 전하겠습니다.

성장 원동력


섣불리 흉내내기도 쉽게 따로 올 수도 없는 성장과 도전의 기록을 쌓아왔습니다. 

그역 사의 주춧돌 위에 세계자 도아 산업의 흐름을 먼저 예측하고 최적의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독보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먼저 준비하는 'Moving Forward 2025'

매 순간 세계무대를 향해 질주해온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 타이어 생산 능력 세계 5위, 매출실적 세계 6위, 전 세계 30여 개국 지법인 구축, 5개 연구소 설립. 이는 모두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도전적이고 성실한 행보가 만들어낸 결실입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Premium Brand와 High Technology를 통해 미래 드라이빙의 혁신을 이끌어갈 것입니다.

독보적 규모의 경제

전 세계에 위치한 대규모 생산 거점을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극대화한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 현재 한국, 중국, 헝가리, 인도네시아 등 4개국에 대규모 생산 거점을 마련, 세계 180여 국가에 신속한 상품 공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대규모 생산 시설인 대전공장을 필두로 금산 공장에 이르기까지 세계 최대의 생산 시설을 확충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를 무대로 지속적인 전략을 펼쳐온 결과 중국 생산시설은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촉매 역할을 했으며, 헝가리와 인도네시아 생산시설은 유럽연합(EU)과 신흥시장인 아세안(ASEAN) 개척의 교두보가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SCM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타이어 업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전략으로 손꼽히며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지속가능 성장의 원천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국가별 특성에 따른 시장 맞춤 전략

선택과 집중,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가 80년간 지켜온 철학은 국가별 맞춤형 전략으로 또 한 번 진가를 발휘했습니다. 선진시장에 후발주자로 진출한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우수한 상품과 적극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가치를 동시에 높여가고 있습니다. 반면 신흥시장에서는 빠른 경제 발전이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획기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생산시설 확충에 주력하고 있는데, 이는 단기적으로 수출 교두보를 마련하고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 발전과 시장 선점의 성과를 안겨줄 것입니다.

지속적인 설비 및 R&D 투자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지속적인 성장 뒤에는 전략적인 투자가 늘 함께했습니다. 최첨단 시설을 완비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강화함으로써 양질의 상품을 생산하고 높은 설비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규 생산시설 확대와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도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2년에 생산을 시작한 인도네시아 공장과 중국 중경 공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며 연구소 신축, 글로벌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설비 교체 등 유형자산은 물론, 인적 역량 및 브랜드 파워 등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지속가능 미래를 위하여

성장을 상생과 더불어 완성된다고 한국 타이어 엔테크 놀로지는 믿습니다.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존중하며 상생을 통한 번영을 추가하고 그 안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의 힘을 키워가겠습니다.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성장

깨끗하고 아름다운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후손에게 전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 하는 것은 기업의 중요한 의무입니다.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경영이념과 비전에 따라 비즈니스 전 과정에 걸쳐 지구 환경 개선에 적극 기여하고 있습니다. 재료 구매부터 사용 후 폐기까지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연구 활동으로 환경 보전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사람과 자연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와의 공감을 통한 공동 성장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첫째,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항상 기업 경영에 반영하며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70년 동안 임직원 간 정기적이고 진정성 있는 의사소통 문화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는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는 비결로 자리매김했습니다.
  • 둘째,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가 그 무엇보다 우선시하는 것은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입니다. 임직원의 건강 증진을 위해 관리 대상자를 선별해 집중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예방 캠페인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 안전진단을 수행하여 재해의 근본적인 원인 개선과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셋째, 모든 파트너와의 동반성장을 추구합니다. 유통 가맹점부터 상품을 구매하는 드라이버, 자동차 기업에 이르기까지 파트너의 성장과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성장을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Future Innovated, Innovated Realized'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의 상호 협력을 더욱 탄탄히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하나 된 2만 2천여 임직원

세계 30여 개국 지법인 2만 2천여 명의 임직원은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자부심과 열정을 함께 공유합니다. 열린 마음으로 각각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즐겁고 건강한 근무환경 구축을 위해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기에 임직원의 가치를 끊임없이 드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신입사원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멘토링 제도를 마련해 회사생활에 즐겁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모든 임직원이 각자의 경쟁력과 업무능력을 강화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경력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Proactive Leader'

모든 임직원이 'Proactive Leader'로 거듭나도록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는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적극적인 주인의식과 진취적인 실행력을 겸비한 Proactive Leader는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무한성장동력인 Proactive Culture의 핵심이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입니다. 열정적인 근무 분위기, 혁신적 사고, 동료를 배려하는 열린 사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Proactive Leader가 세계의 드라이빙 문화를 선도해갑니다.



일상을 특별하게 하는 Driving Emotion

자동차와 드라이버가 하나 되는 순간을 위한 한국타이어의 도전은 계속됩니다. 좋은 타이어는 안전함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고 드라이버의 드라이빙 습관과 감성까지 배려합니다. 한국타이어는 최고의 기술력으로 이 모든 것을 구현해 드라이버와 자동차가 하나 되는 일상 속 특별한 순간을 창조합니다. 이 특별한 ‘Driving Experience’가 바로 한국타이어와 드라이버의 감성이 만나는 ‘Driving Emotion’의 출발점입니다.

기술 혁신으로 실현하는 Driving Emotion

‘Driving Emotion’의 바탕에는 탄탄한 기술력이 있습니다. 한국타이어는 기술 개발에 앞서 소비자 리서치 결과를 철저히 분석하고 이에 근거한 데이터를 도출합니다. 드라이버의 다양한 니즈와 폭넓은 드라이빙 스타일을 충족시키는 타이어의 개발을 위해서입니다. 드라이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끊임없는 도전으로써 한국타이어의 기술은 언제나 한 발 앞서갑니다. 이러한 한국타이어의 혁신 기술이 진정한 ‘Driving Emotion’을 가능하게 합니다.

전 세계 Driving Culture를 선도하는 Driving Emotion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은 모든 드라이버의 꿈이자 한국타이어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타이어 설계 엔지니어부터 마케터까지, 한국타이어인은 타이어와 드라이빙의 관계에 대해 언제나 깊이 생각하고 고민합니다. 이러한 고민에 대한 실천 ‘Driving Emotion’은 전 세계 Driving Culture를 선도할 것입니다.

Hankook Tire - Driving Emotion

 

Hankook Tire - Driving Emotion

지난 20여년 간 유럽,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에서 펼쳐진 레이스를 통해 입증된 한국타이어의 기술력과 품질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트랙 위에 새겨진 땀과 노력을 보며 느껴지는 자신

www.hankooktire.com

Hankook Tire - Driving Emotion

 

Hankook Tire - Driving Emotion

한국타이어의 첨단 기술이 당신의 즐거운 드라이빙과 함께 합니다. Driving Emotion, Hankook Tire

www.hankooktire.com

Hankook Tire - Driving Emotion

 

Hankook Tire - Driving Emotion

한국타이어의 앞선 기술과 함께한 오늘의 드라이빙은 당신의 자부심입니다. Driving Emotion, Hankook Tire

www.hankooktire.com

기술과 철학

Safety | 한국타이어 (hankooktire.com)

 

Safety | 한국타이어

 

www.hankooktire.com

 

디자인 이노베이션

디자인 이노베이션 2020 | 기술철학 | 한국타이어 (hankooktire.com)

 

디자인 이노베이션 2020 | 기술철학 | 한국타이어

2020년 한국타이어는 친환경,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미래 환경에서 타이어가 중심이 된 모빌리티 사회를 구체화시켰습니다.

www.hankooktire.com

 

테크노돔

테크노돔 | 한국타이어 (hankooktire.com)

 

테크노돔 | 한국타이어

 

www.hankooktire.com

 

주가 정보


주가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시간 주식 정보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6조 327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58
상장주식수 123,875,069
액면가l매매단위 500원 l 1주
투자의견/목표주가 3.81매수 l 59,438
52주최고l최저 57,500 l 24,750
PER/EPS 13.42 l 3,629
PBRlBPS 0.79 l 61,928
동일업종PER 27.55

기업실적



투자의견 컨센서스



차트



BMW M의 모터스포츠 DNA, 한국타이어로 완성하다!

  • BMW 고성능 브랜드 M 라인업에 최고 기술력 인정받으며 파트너십 강화
  • BMW 고성능 SUV 모델 ‘X3 M’과 ‘X4 M’에 벤투스 S1 에보 Z 신차용 타이어 공급
  • 최근 BMW, 포르셰, 아우디 등 고성능 모델에 타이어 공급 확장하며 프리미엄 OE 시장 주도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 BMW의 고성능 브랜드 M 라인업 ‘X3 M’과 ‘X4 M’에 ‘벤투스 S1 에보 Z(Ventus S1 evo Z)’를 신차용 타이어(OET; Original Equipment Tire, 이하 OE)로 공급합니다.

BMW M은 메르세데스-벤츠 AMG, 아우디 RS(Renn Sport)와 함께 글로벌을 대표하는 3대 스포츠 레이싱 브랜드로, 완성차의 하이테크 기술력을 집약시킨 프리미엄 고성능 라인업입니다. 각 완성차를 대표하는 모델인 만큼 모든 면에 있어 최고만을 지향합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X3 M’과 ‘X4 M’ 공급을 통해 BMW의 M 라인업에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최초로 OE 공급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특히 이번 BMW X3M과 X4 M 모델에 공급하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테스트 트랙으로 평가받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 슐라이페(Nürburgring Nordschleife) 트랙에서 극한의 조건에 맞춘 광범위한 테스트를 입증했습니다.

이번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하는 ‘벤투스 S1 에보 Z’는 고성능 차량에 최적화된 상품으로, BMW M의 역동적 드라이빙 DNA를 가감 없이 발휘하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스포티한 주행을 위해 맞춤 제작된 풀 실리카 컴파운드를 적용해 한층 높아진 핸들링 성능을 제공하며, 비대칭 패턴과 최적화된 접촉면 디자인으로 그립감, 코너링 성능 등 퍼포먼스를 극대화했습니다. 이와 함께 주행 시 접지면과 중앙 블록 또한 넓게 설계되어 젖은 노면 성능 또한 안정적입니다.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디자인 공모전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1(Red Dot Design Award 2021)’에서 디자인 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하며 우수한 기술력과 디자인 경쟁력을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았습니다.

BMW의 ‘X3 M’과 ‘X4 M’ 컴페티션 모델은 최고출력 510마력, 최대토크 61.2㎏. m를 발휘하는 3리터 직렬 6기 통 M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어 폭발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4.1초 만에 가속이 가능합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획득한 글로벌 Top Tier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포르셰,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전 세계 46개 완성차 브랜드 약 320여 개 차종에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포르셰의 대표 고성능 스포츠 로드스터인 ‘718 박스터(718 Boxster)’, 아우디의 Q 시리즈 최강 모델 ‘RS Q8’ 등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고성능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부자 되기입니다.

오늘은 식품 관련 기업 중 오뚝이를 알아보려 합니다. 

기업정보와 제품 정보, 주가정보를 알아보고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의 맛을 향한 열정

오뚝이 전 임직원들은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영업, 생산, 연구, 관리 등 모든 부서에서 스스로에게 주어진 업무를 빈틈없이 처리하고 있는 것은 물론 밝고 명랑한 직장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뚝이의 노력들이 바로 최고 품질, 최고의 맛으로 승화되는 것입니다.

맛있는 식품은 신선한 원료에서

신선한 육류와 야채를 사용한 '오뚝이 3분 요리'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합니다.
정선된 원료로 만든 '오뚝이 마요네스'와 '드레싱'은 신선한 야채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갖가지 향신료로 만든 '오뚜기 카레'는 더욱 부드럽고 향긋한 카레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과육의 원형이 살아있는 '오뚜기 프리저브형 쨈'은 딸기, 포도, 블루베리 등의 신선한 과실로 만듭니다.
엄선된 쌀을 깨끗하게 씻어 포장한 '씻어 나온 맛있는 오뚝이 쌀'은 더 씻을 필요 없이 물만 부어 한번에 밥을 지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편합니다.
'맛있는 오뚜기밥'은 갓 지은 맛있는 밥을 무균 포장한 제품으로 간편한 식생활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우수한 품질은 좋은 시설에서

우리 회사는 카레, 수프, 케첩, 마요네즈 등 1등 제품이 많습니다.
이처럼 많은 제품들이 오랫동안 정상을 지켜온 비결은 고객들의 욕구를 충실히 반영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해왔기 때문입니다.
우리 회사의 모든 생산라인은 자동화된 첨단설비, 위생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오뚝이의 저력이고 1등 제품의 힘입니다. 그리고 발전하는 21세기 오뚜기의 비전입니다.
이런 오뚜기의 노력이 최고 품질, 최고의 맛으로 승화되는 것입니다.

회사 연혁

오뚜기 | 회사연혁 (ottogi.co.kr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뚜기

식품 전문업체, 카레, 케첩, 스프, 마요네스, 라면, 식초 등 제품소개, 채용 정보 안내.

www.ottogi.co.kr

제품 연혁

오뚝이 | 제품 연혁 (ottogi.co.kr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뚜기

식품 전문업체, 카레, 케첩, 스프, 마요네스, 라면, 식초 등 제품소개, 채용 정보 안내.

www.ottogi.co.kr

 



신제품 소개

오뚝이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신제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오뚜기 | 오뚜기 제품 소개 (ottogi.co.kr)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오뚝이 모든 제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뚜기

식품 전문업체, 카레, 케첩, 스프, 마요네스, 라면, 식초 등 제품소개, 채용 정보 안내.

www.ottogi.co.kr



연구소 소개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식생활 향상에 이바지


중앙연구소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 395번 길 49에 소재하고 있으며, 연구개발부를 거쳐 85년 연구소, 89년 5월 중앙연구소로서 발족되어, 과학기술처로부터 기업부설연구소로서 승인받았습니다. 2020년 5월, 중앙연구소는 기존에 사용 중이던 건물을 증축 및 리모델링하였으며, 국내 식품회사 최고 수준의 파일럿 설비와 각종 시험 분석기기들을 갖추고 있고, 약 1만여 권의 전문 서적을 구비하여 최적의 연구환경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1층에는 각종 학술 세미나 및 행사 개최가 가능한, 최대 250명 수용의 강당과 소비자들과 밀접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모니터링룸과 쿠킹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중앙연구소는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회사 방침에 따라 폭넓은 시장 조사와 정확한 분석을 통해 시장 트렌드 및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제품 개발 및 개선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연과 함께 맛으로 행복한 세상"이란 슬로건 아래 제조 단계에서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 설계 및 사용 단계에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조리법 연구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시험기관 인정제도

KOLAS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국가적 권위를 인정받은 인정기구(Accreditation Body: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가 국제적으로 인정된 평가기준(ISO 17025 등)에 따라 시험, 검사기관의 시험능력 및 시험환경 등을 평가하여 공인시험, 검사기관으로 지정함으로써, 그 기관이 발급한 시험성적서가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해 주는 제도로 선진국에서는 시험소의 능력 향상 및 대외무역에 있어서의 기술장벽 대처수단으로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취득 현황 및 운영 화학분야 및 생물학 분야에 걸쳐 획득

국 2002년 2월 1일(인정번호 KT-150) 화학분야(식품 및 식품원료, 식품첨가물, 식품 포장재 미량성분) 및 생물학 분야(식품의 미생물 시험)에 걸쳐 획득하였으며, 이에 시험기관 품질시스템의 체계적인 정비, 공인시험기관에서 발행한 시험성적서의 국제적 수용, 시험기관의 시험 및 분석능력의 제고와 기술적 신뢰성 보장, 새로운 시험기법의 도입 및 연구 촉진, 대외적인 신뢰도와 이미지 제고, 시험과 관련된 무역기술장벽 타개 등 기대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검증된 자격을 갖춘 인력(시험원, 기술 책임자, 품질책임자), 검교정으로 확인된 시험, 검사 측정설비. 고가의 분석장비(GC/MS, GC, LC, ICP, TLC/FID, IC, PCR, 미생물 동정기 외 다수)를 갖추고 순도가 검증된 시약 및 불확도가 확인된 시험 초자기구를 사용하여 시험성적서를 발행하고 있으며, 분석 결과의 정확도를 다른 시험기관과 비교 평가받기 위해 국제적으로 인증된 시험기관이 주최하는 비교숙련도시험에도 매년 참가하여 우수한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728x90

인정분야 및 항목

식품 일반성분 수분,조단백 (총질소),조지방,조회분
맛성분 유기산류, 당류,수소이온농도 (pH), 염도, 산도, 당도
중금속 및 무기성분 중금속, 나트륨, 칼륨, 크롬, 모리브덴, 망간, 철, 코발트, 니켈, 구리, 아연, 카드뮴, 알루미늄, 주석, 납, 인, 비소, 세레늄
유지성분 지방산류, 콜레스테롤, 산가, 과산화물가, 융점
비타민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첨가물 (보존료,산화방지제) 디히드로초산 및 그 염류, 소르빈산 및 그 염류, 안식향상 및 그염류, 파라옥시안식향산 및 그 염류, 아황산 및 그 염류, 부틸히드록시아니졸, 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 몰식자산프로필, 터셔리부틸히드록시퀴논,EDTA-2Na, EDTA-2Ca
식품포장재 잔류용제 톨루엔, 에칠아세테이트, 메칠에칠케톤, 이소프로필알콜, 메탄올, 에탄올, 아세톤

기타 분석 기능 항목

가 스


식품 아미노산 필수아미노산 등 18종
맛성분 캡사이신, 알릴이소티오시아네이트, 핵산류 (IMP, GMP)
색성분 타르색소 (적색2호, 적색3호, 적색40호, 황색4호, 청색1호, 청색2호, 녹색3호), 색도 (L,a,b,ΔE)
향성분 향기성분, 이취성분
유지성분 글리세리드(TG, DG, MG, FFA), 고체지지수, AOM Test
이 온 양이온, 음이온
첨가물 아질산염
농 약 유기염소계, 유기인계, 카바메이트계 등 63종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기능성성분 리그난(세사민, 세사몰린, 세사몰 등), 폴리페놀류(카테킨, 카테콜, 글로로겐산, 에피카테킨, 피로갈롤 등)
식품포장재 미생물 세균발육시험
포 장 용기수직압축강도, 박스압축강도, 접착강도, 산소투과도, 수분투과도, 포장재질, 링크러쉬

국내 사업장 현황

오뚝이 | 국내 사업장 현황 (ottogi.co.kr)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뚜기

식품 전문업체, 카레, 케첩, 스프, 마요네스, 라면, 식초 등 제품소개, 채용 정보 안내.

www.ottogi.co.kr


주가정보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시간 주식 정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2조 416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150
상장주식수 3,671,981
액면가l매매단위 5,000 l 1
투자의견l목표주가 3.75매수 l 650,000
52주최고l최저 627,000 l 520,000
PER/EPS 21.08 l 26,373
배당수익률 1.44%
동일업종PER 16.08

기업실적 분석



동일업종 비교



차트



투자의견 컨센서스



최근 국내 2위 라면업체 오뚝이의 라면 가격 인상 소식에 라면주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뚝이가 일으킨 라면 가격 인상 바람이 경쟁사 라면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서입니다.


앞서 오뚝이는 오는 8월 1일부터 진라면, 스낵면 등의 가격을 일제히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진라면은 684원에서 770원으로 12.6%, 스낵면은 606원에서 676원으로 11.6%, 육개장(용기면)은 838원에서 911원으로 8.7% 가격을 올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라면업계는 정부의 물가 안정화 방침에 따라 제품 가격을 올리지 못하며 서로 '눈치'만 보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뚝이가 먼저 가격 인상을 결정하면서 경쟁업체들도 가격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삼성전기 소개

첨단 전자부품에서 기계부품까지 생산하는 세계적인 종합부품 제조회사


회사 소개

1973년에 창립된 삼성전기는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핵심 전자부품을 개발·생산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삼성전기 (三星電機, Samsung Electro-Mechanics)의 '전기'는 한자로는 번개 전(電)과 기계 기(機)로 쓰이며, 영문으로는 Electro(전기)와 Mechanics(기계)로 나타냅니다.

창립 당시 Audio/Video부품 생산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부품산업의 기술 자립 토대를 마련한 삼성전기는 1980년대에 소재 및 컴퓨터 부품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고 1990년대에는 칩부품, 이동통신부품, 광부품과 같은 차세대 유망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였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소재, 다층박막 성형, 고주파 회로설계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전략기술의 심화 발전과 사업의 시너지 창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칩부품, 카메라 모듈, 통신 모듈, 기판 등의 사업을 세계 일류로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핵심 제품의 일류화와 기술 융·복합을 통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차세대 미래 성장 사업을 조기에 육성하여 전자 부품 업계 1등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제품 정보


MLCC

Multilayer Ceramic Capacitors

MLCC(Multilayer Ceramic Capacitors)는 전기를 보관했다가 일정량씩 내보내는 '댐'의 역할을 합니다.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도록 조절하고 부품 간 전자파 간섭현상을 막아줍니다. 쌀 한 톨 크기의 250분의 1, 0.3mm의 얇은 두께의 내부에 최대한 얇게 많은 층을 쌓아야 많은 전기를 축적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력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변화를 주도하는 삼성전기

5G 시대를 맞이해 전자기기, 자율주행차의 발전, 그리고 IoT의 확대에 따라 MLCC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삼성전기는 600층까지 적층 한 고용량 MLCC를 생산할 수 있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초소형,
초고용량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고신뢰성, 고품질의 하이테크놀로지 집약체 MLCC의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Normal

일반적인 MLCC는 전자 회로에서 일시적으로 전하를 충전하고 노이즈를 제거하는 가장 일반적인 칩 형태의 Capacitor입니다. 다양한 사이즈와 넓은 범위의 용량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군이며 PCB에 칩을 고속으로 실장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용분야 스마트폰, PC, HDD/SSD 보드, 태블릿, Display, 게임기, DC-DC Converter, 전장용 애플리케이션


Wide Selection of Size & Wide Capacitance Range

다양한 사이즈와 넓은 범위의 용량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 Excellent DC Bias CharacteristicsDC Bias

특성이 우수한

CapacitorHigh Speed Automatic Chip Placement on PCBsPCB

에 칩을 고속으로 실장 가능

 


Embedded/LSC

얇은 기기 또는 모듈에 대응 가능하도록 Solder Ball사이에 실장 되어 모듈의 두께를 줄이거나 기판 내부에 Embedded 되어 실장 면적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고속 AP에 안정적으로 전류를 빠르게 공급할 수 있고, 고주파 노이즈 제거가 가능하여 외부의 환경적 스트레스에 대해 영향을 덜 받습니다.

적용분야: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IC 패키지, 모듈 제품


 

Thin in terms of Thickness

얇은 기기와 모듈에 대응 가능한 두께

Removing High Frequency Noise

고주파 노이즈 제거

 


High Bending Strength

High Bending Strength(General)

칩에 가해지는 열적/기계적인 스트레스를 Soft Termination의 연성(Ductile Properties)에 의해서 감소시킬 수 있으며, Board Bending에 의한 스트레스에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적용분야모든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 PC, HDD/SSD 보드, 태블릿, 디스플레이 등) 특히 Power(SMPS, DC-DC Converter),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


Relax The Applied External Stress

칩에 가해지는 열적/기계적인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제품

Excellent Bending Strength

우수한 휨 강도

 


High Bending Strength(Automotive)

PCB의 기계적/열적 변형이 발생했을 때 MLCC 불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외부 변형에 대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기존 제품보다 내구성이 향상되었으며, 안전성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분야 전장용 애플리케이션



Bending Crack PreventionPCB

변형에 의한 휨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형 스트레스를 흡수할 수 있는 전도성 Epoxy 재료 기술을 적용

5mm Bending GuaranteeBoard Flex 5mm 변형에 대해 Bending Crack이 없음을 보증

ESD Protection

ESD로부터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도록 특화된 제품으로 일반 MLCC 제품 대비 높은 수준의 ESD를 보증합니다. IEC 61000-4-2 규격을 만족합니다.

적용분야:전장용 애플리케이션


 

IEC 61000-4-2 StandardIEC 61000-4-2

규격에 의한 ESD 시험 진행

DC Bias Stability

일반 MLCC 대비 향상된 DC Bias 특성 보유

 


Fail Safe(Soft Termination 5mm)

MLCC 제품에 균열이 발생하여 내부에 단락이 발생하더라도 회로 오동작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또한 5mm 벤딩을 추가 보증하며, PCB 변형에 의한 불량을 방지합니다. MLCC 제품 중 가장 안전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적용분야 전장용 애플리케이션


Series Design

직렬로 연결된 두 개의 MLCC처럼 동작하는 설계
한쪽에서 균열과 같은 불량이 발생해도 다른 한쪽에서 회로 보호 가능

5mm Bending

GuaranteeBoard Flex 5mm 변형에 대해 Bending Crack이 없음을 보증


Low Acoustic Noise

전자기기에서 압전 현상에 의해 MLCC 떨림이 나타나며, 이 MLCC의 떨림이 기판으로 전달되어 기판이 떨게 되면서 Audible Noise(20Hz~20kHz)가 발생하게 됩니다. Low Acoustic Noise 제품은 이런 소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설루션입니다.

적용분야 PAM (GSM / TD-SCDMA / TDD-LTE), PMIC, DC-DC Converter


 

Reducing Audible Noise

압전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기계적 진동의 소음을 줄여주는 설루션

Pin to Pin Solution

기존 제품을 바로 교체하여 소음 감소 대책 수립이 가능한 설루션

 

 


Low ESL

낮은 등가 직렬 인덕턴스(ESL : Equivalent Series Inductance)를 갖는 MLCC는 고속 IC용 MLCC를 적은 수로 대체할 수 있어 실장 면적 제한이 있는 회로에서 유용합니다.

적용분야모든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IC 패키지, PC)


Faster Energy Transfer

안정적인 성능으로 빠른 에너지 전송 Saving Space by One Chip

적은 수로 대체 가능하여 공간 절약

 


Array

휴대용 기기 등의 각종 전자기기가 소형화됨에 따라, 실장공간 확보를 위하여 여러 칩을 하나로 통일화한 제품입니다. 실장 비용 절감과 Ripple Voltage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적용분야모든 애플리케이션 (휴대폰, PC, HDD/SSD 보드, 태블릿, 디스플레이 등)


 

 

High Performance & Space Saving

실장 면적 축소에 효과적인 고성능 제품

 

 


Inductor

Power Inductor High Frequency Inductor Bead

Power Inductor란?

전원 공급 장치 및 회로에 적용되는 인덕터로, Metal composite 또는 Ferrite 재료로 생산합니다. 주로 특정 전압을 필요한 전압으로 변환하기 위한 회로에 사용되며, IC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당 인덕터는 전원 회로에 사용되므로 전류 인가 시 인덕턴스를 유지하고, 저저항의 특성을 갖도록 제작됩니다.

Metal Composite

Metal Composite 타입은 Metal Powder를 기반으로 한 Body 재료와 저저항의 Cu코일로 구성된 제품으로 코일 제작 방식에 따라 박막형, 권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삼성전기는 Metal Composite 재료를 이용한 고효율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출시하고 있습니다.

적용분야: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IoT 기기, SSD 등의 전원 회로



Ferrite Multilayer

Core Loss가 낮은 Ferrite 재료와 도전율이 낮은 Ag 전극으로 후막 인쇄/적층 하여 Low Rdc와 저 전류에서의 우수한 직류 중첩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용분야: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IoT 기기의 전원 회로


Miniaturization

용이한 제품 소형화

Highly Reliable and SMD-Workability

높은 물리적 신뢰성 및 우수한 SMD 작업성

 


High Frequency Inductor란? High Frequency Inductor는 Glass 재료를 사용한 세라믹과 은(Ag)을 사용한 내/외부 전극으로 구성되며 니켈(Ni)과 주석(Sn)으로 도금되었습니다.
그리고 특징으로는 고주파에서의 높은 Q를 갖고 있는 점, 높은 주파수 대역의 SRF, 낮은 비저항으로 인해 100 MHz 이상의 고주파에서 사용이 유용한 점이 있습니다.
이는 High Frequency Inductor가 RF 시스템에서 Impedance 매칭 회로로 주로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Multilayer

코일 설계 및 공정 기술 최적화에 의해 소형 사이즈에서 High Q 특성 구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300 MHz 이상의 RF 대역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주파 대역까지 정해진 L(Inductance) 값을 유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자성체 Sheet에 전극을 인쇄하고 자성체 Sheet를 적층 하는 Multilayer 타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해당 타입은 상/하면에 자성체 Sheet Cover로 덮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적용분야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IoT 기기의 RF 회로 내 고주파에서 노이즈 제거 및 Impedance 매칭 회로


Improved Q

코일 최적화 및 외부 영향 최소화를 통한

Q특성 개선 Maintenance of L고주파 대역까지 정해진

Inductance값 유지

 


Bead란?

적층 공정을 이용하여 제작된 표면 실장형 부품으로 Ferrite 재료 특성을 이용하여 전자파 노이즈를 제거하는 수동소자입니다. 다양한 재료 특성과 투자율을 이용해서 5 MHz에서 GHz 대역까지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추었습니다. 주 용도는 이동기기와 디지털 A/V 기기의 전자파 노이즈 제거용입니다. 제품 소형화로 고주파수에서 높은 임피던스 특성 구현이 어려워지고 있지만, 삼성전기는 다양한 재료의 투자율과 기술을 개발 및 적용하여 넓은 주파수 대역의 노이즈를 커버해주는 Bead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Signal Line

저주파에서 고주파까지 넓은 주파수 대역에 걸쳐 Signal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 Normal 제품과 신호 주파수가 비교적 높은 경우, 임피던스를 가파르게 상승시켜 특정 영역의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 High Speed 제품이 있습니다. 필요한 주파수 영역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선택하여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적용분야: 모바일 기기 및 IT 기기의 Signal 노이즈 제거 및 고주파 EMI 방지

728x90

Miniaturization

용이한 제품 소형화

Highly Reliable and SMD-Workability

높은 물리적 신뢰성 및 우수한 SMD 작업성

 


Power Line

Power Line용 Bead는 IT 기기의 전원 공급 회로에서 노이즈 제거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회로 내 직렬로 삽입하여 저주파에서 고주파까지의 광대역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형 사이즈로 전원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용분야

모바일 기기 및 IT 기기의 Power Line 노이즈 제거 및 고주파 EMI 방지


Miniaturization

용이한 제품 소형화

Highly Reliable and SMD-Workability

높은 물리적 신뢰성 및 우수한 SMD 작업성

 


Chip Resistor

Chip Resistor는 직류전류나 교류전류를 제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질을 이용하여 전자회로 내부에서 전압을 낮추거나, 전류를 일정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항은 기본적으로 Ohm의 법칙을 따르며, 전기 전도도가 높은 물질과 전도도가 낮은 물질을 함께 사용하여 요구되는 저항값을 구현합니다. Chip형 저항의 주요 저항체 재료는 SiO₂, RuO₂, CuNi 등을 사용하여 고저항과 저저항, 초저저항, 내황품, Array 저항 제품을 제조합니다.


Standard Resistor

Array Resistor

Anti Sulfur Resistor

Standard Resistor

전자회로 내에서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전류를 조절하고, 전압을 강하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세라믹 바디에 저항, 전극, 보호용 재료를 인쇄하여 회로에서 요구되는 정밀 저항을 SMD 가능한 Chip 형태로 구현한 제품입니다.

적용분야

스마트폰, PC, 디지털 TV, 카메라, LCD, Memory Module, 게임기, DC-DC Converter


 

초소형 01005(0402)

사이즈 실장 면적 감소 효과가 있는 0.4 × 0.2mm 초소형 사이즈 (0.6 × 0.3mm 比 55% 감소)친환경

(Pb-Free) Series01005(0402) ~ 2512(6432),

Antimony, Phthalate, Lead Free 친환경 제품

 



Array Resistor

단품 저항 4개 또는 2개를 하나로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단품을 여러 개 사용할 때에 비하여 실장 면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실장 횟수를 감소시켜 실장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SMT 생산성 향상 효과가 크기 때문에 그 사용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Array Resistor는 세계 메이저 반도체 업체들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그 품질과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적용분야

Damping 저항, Pull-Up/Down 저항, 디지털 회로용 Termination, 메모리 모듈


Various Structure

용도에 따라 저항체가 기판의 상, 하면 위치하는 다양한 구조의 Array

제품 보유 Small Array Resistor소형, 경량, 박형

0603 Array

(1005 Array 比 58% 실장 면적 감소)

 


Lineup



Anti Sulfur Resistor

Chip Resistor 전극 재료는 주로 은(Ag)을 사용하나, 은(Ag)은 황(S)에 잘 부식되어 점차 황화는(Ag₂S)으로 변하게 됩니다. 황화는(Ag₂S)은 부도체로 저항의 양 단자 간에 전류가 흐를 수 없게 하여, 열악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전자기기는 내황 성능을 가진 저항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삼성전기는 고유의 재료, 설계 기술로 황부식에 강한 재료를 자체 개발하여, 내황 특성을 갖는 Chip Resistor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적용분야

장기 신뢰성 전자기기, 서버 시스템(메모리 모듈/HDD), 네트워크 장비



내황 성능 강화 1. Chip Resistor Failure Mechanism

대기 중의 유해 가스 (SO₂)가 Chip Resistor 내부로 침투하여, 은(Ag) 부식 → 전기적 특성 Fail




Current Sensing Resistor(Thick Film Type)

전류 검출에 사용하는 Thick Film 공법의 초저저항 제품으로, 저항 오차 감소를 위하여 저항체가 하면에 위치하는 Inverted 실장 구조입니다. 높은 정격 전력과 낮은 온도특성 변화를 갖는 제품입니다.

적용분야

CPU, DC-DC Converter 용 전류 센싱, 인버터 전원 공급장치, 모바일 기기,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hip Resistor | 삼성전기 (samsungsem.com)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Chip Resistor | 삼성전기

종합부품 제조회사 삼성전기입니다.

www.samsungsem.com

Tantalum

Tantalum은 전하를 충/방전하고 노이즈를 제거하는 일반적인 타입의 Capacitor로서 전자기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RoHS 규제 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전압과 온도 변화에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칩 형태로 설계되어있어 표면 실장 기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Conductive Polymer Type

입자 크기가 작은 Tantalum 분말 적용 및 높은 체적 효율을 갖는 제품 구조를 통하여 소형·박형·대용량 제품을 생산합니다. 생산 과정에서 삼성전기만의 특화된 공정 기술을 활용하여 이종재료 간의 계면 저항을 낮춘 것이 특징입니다.

적용분야

모바일 디바이스, 가정용 전자기기, Decoupling, By-Pass, Smoothing, Back-Up 등의 용도로 다양한 전자기기에 사용



Camera Module

카메라모듈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스마트 가전 등에서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는 제품입니다. 모든 응용 분야에서 고화질과 소형, 슬림화 및 저전력화, 고강성이 요구되어 높은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삼성전기는 렌즈, Actuator 및 PKG 기술의 내재화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카메라모듈 설계 및 제조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모두 보유한 유일한 업체입니다.

적용분야

스마트폰, 태블릿, 게임기, TV, 자동차

Camera Module | 삼성전기 (samsungsem.com)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Camera Module | 삼성전기

종합부품 제조회사 삼성전기입니다.

www.samsungsem.com


Package Substrate

고밀도 회로 기판

모바일과 PC의 핵심 반도체에 사용되는 Package 기판으로, 반도체와 메인보드 간 전기적 신호 전달 역할 및 고가의 반도체를 외부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 기판보다 훨씬 더 미세한 회로가 형성되어 있는 고밀도 회로 기판으로, 고가의 반도체를 직접 메인 기판에 부착하게 될 때 발생하는 조립 불량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Package Substrate | 삼성전기 (samsungsem.com)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Package Substrate | 삼성전기

종합부품 제조회사 삼성전기입니다.

www.samsungsem.com


적용분야

Automotive

자율주행 자동차는 단지 이동수단의 변화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것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을 할 수 없거나, 잘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편리한 이동수단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도로에서 운전하면서 소비하는 시간을 탑승자들에게 돌려줄 수 있고,
소유하지 않고 공유하는 공유경제가 확산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가져올 매력적인 삶의 변화, 그 중심에는 삼성전기가 있습니다.

Automotive | 삼성전기 (samsungsem.com)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Automotive | 삼성전기

종합부품 제조회사 삼성전기입니다.

www.samsungsem.com



주가정보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시간 주식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투자정보


시가총액 14조 798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30
상장주식수 74,693,696
액면가l매매단위 5,000원 l 1주
투자의견/목표주가 4.00매수 l 248,059
52주최고l최저 223,000 l 124,000
PERlEPS(2021.03) 20.74 l 9,087
배당수익률l2020.12 0.74%
동일업종 PER 34.36

기업실적



차트



투자의견 컨센서스



삼성전기, 5G 스마트폰용 세계 최고 용량 MLCC 개발

◇ 1005 크기에서 업계 최고용량 27uF 구현

 - AP, GPU 등 반도체의 고성능화로 고용량 MLCC 수요 증가

◇ 핵심 원자재 자체 개발, 초정밀 인쇄 기술 적용

 - 유전체용 핵심 파우더를 세계 최소 입자인 50nm 구현

 - 기존 제품보다 유전체 150층 이상 더 쌓아 저장용량 확대 



삼성전기가 초소형·초고용량 MLCC를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MLCC는 1005 크기(가로 1.0mm, 세로 0.5mm)에 27uF(마이크로패럿)의 전기를 저장할 수 있어 세계 최고 용량을 구현했습니다. 1005 크기는 0603 크기와 함께 현재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MLCC다. 기존 최대 용량은 22uF이다. 삼성전기는 이 제품을 다음 달부터 글로벌 스마트폰 회사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 MLCC(Multi-Layer Ceramic Capacitor:적층 세라믹 캐패시터)는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전자기기내 핵심 부품으로 스마트폰, 가전제품, 자동차 등 관련 제품에 필수로 사용됩니다.

 

최근 IT기기는 5G 통신, 멀티 카메라,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등 다기능화, 고성능화에 따라 내부에 탑재되는 부품은 초소형 크기에 성능을 높인 제품이 요구됩니다. 특히 AP, GPU 등 고성능 반도체는 소비전력이 높아 많은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고용량 MLCC가 필수적입니다.

 

이번에 개발한 MLCC는 스마트폰 AP, GPU 등고 성능 반도체에 들어오는 신호 잡음(노이즈)을 줄여 반도체가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한다.

삼성전기는 동일한 크기에 기존 22uF 보다 용량을 20% 높인 27uF를 구현하기 위해 핵심 원자재와 제조 공법을 차별화했습니다.

MLCC의 전기 저장용량을 높이려면 유전체층과 내부전극층을 더 많이 쌓아야 한다. 삼성전기는 MLCC 업계에서 사용하는 원자재 파우더 중 가장 작은 크기인 50nm의 파우더를 개발, 유전체층 두께를 기존보다 더 얇게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제품보다 150층 이상의 유전체층을 더 쌓아 저장용량을 높였습니다.

 

한편, 나노 단위의 미립 파우더를 균일한 얇은 층으로 만들기 위해 초정밀 인쇄기술이 적용됐다. DC 바이어스(BIAS) 특성(직류전압을 가했을 때 제품의 용량이 감소하는 특성)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구현해 스마트폰의 수명과 작동 안정성을 크게 개선했다.

 

삼성전기 컴포넌트 사업부장 김두영 부사장은 “5G 이동통신 상용화, 스마트폰의 고성능화와 자동차의 전장화로 초소형·고성능·고신뢰성 MLCC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며 "삼성전기는 핵심 원자재 자체 개발, 차세대 설비 공법  등 초격차 기술력과 생산 능력 강화로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며 고객의 성공에 기여하겠다." 고 밝혔다.

 

삼성전기는 1988년부터 MLCC 사업을 시작했고, IT부문에서 세계 2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형화 및 적층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