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X인터내셔널은 2분기 급등한 석탄 가격에 최고 실적 예상되며 PBA, 바이오매스 등 친환경 사업에 투자 지속 전망을 하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석탄 사업으로 돈 벌고, 번 돈으로 탈 석탄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LX인터내셔널입니다. LX인터내셔널은 석탄 광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석탄 공급망이 무너지면서 가격 상승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다만 석탄 사업이 언제까지 호황일 순 없는 만큼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준비 중입니다. 

1. 석탄 원자재로 웃는 2분기 실적

LX인터내셔널 실적 그래프 이미지   출처: 에프엔가드

LX인너 내셔널의 2분기 매출이 4조 829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246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5.8% 급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입니다. 

이 같은 실적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석탄, 값이 크게 오른 영향입니다. 2 부닉 사업의 시작점인 4월 첫째 주 석탄(유연탄) 가격은  톤(T) 당 207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9.6% 급장 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6번째로 석탄을 많이 생산하는 러시아의 수출길이 막히면서 전 세계적인 석탄 부족 사태가 발생한 것입니다. 

하지만 전쟁 덕에 LX인터내셔널은 반사이익을 누렸습니다. LX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 호주, 중국 등에 위치한 석탄 광산에 직간접적으로 투자해 석탄을 여러 국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올 2분기 LX인터내셔널의 자원 사업 부문 영업이익은 94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7%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팜유 가격 조정에도 석탄 가격 강세와 석탄광 증산으로 실적 호조를 추정 분석하고 있습니다. 

올 연간 최고 실적을 강아치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프엔 가드 추정하는 LX인터내셔널의 올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19조 3548억 원, 8,742억 원입니다. 이는 작년에 달성한 연간 최고 실적( 매출 16조 6865억 원, 영업이익 6562억 원)을 가뿐히 넘는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친환경 사업도 속도를 높이다. 

지난 2분기 급증한 석탄 가격에 덕으로 본 LX인터내셔널이지만 최근엔 탈 석탄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탄소를 대향으로 내뿜는 석탄에 대한 의존도를 촉소하고 포트폴리오를 친환경 사업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석탄 광산을 운영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이타 전지 핵심 소재인 니켈에 주목하고 있고 특히 인도네시아 지역의 니켈 광산을 올해 안에 인수하는 것을 적극 검토 중이라 합니다. 

최근엔 PBAT 친환경 원료 분야에서도 진출하였고 PBAT는 탕에 묻으면 6개월 안에 생분해되는 친환경 플라스틱을 말하며 LX인터내셔널은 작년 11월 PBAT사업 진출을 위해 SKC, 대상과 함께 에코밴드(가칭) 설립했고 LX인터내셔널 360억 원을 현금 출자해 이 기업의 지분 20%를 취득했다고 합니다. 

지난 2월 친환경 물류 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에코엔로지스 부산을 자회사 형태로 설립했고 이 물류센터는 재생에너지 활용 친환경 마감재 적용 등 친환경 방식으로 건립된다 합니다. 

2025년 상반기 운영을 목표로 현재까지 약 450억 원을 투입되었고 물류센터 설립엔 총 3500억 원이 투입될 전망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며 지난 4월엔 바이오매스 발전기업인 포승그리파워를 DL 에너지로부터 950억 원(지분 70%)에 인수하며 친환경 발전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번 바이오매스 발전소 인수를 시작으로 연료 등 가치사슬 전반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작년부터 석탄 사업에 대한 추가 투자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고 ESG기조에 맞춰서 친환경 사업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환을 추진 중이라 합니다. 

포승 그린파워 인수로 사업 다각화와 이익체력 개선이 기대된 고친 환경 사업 확대를 통해 선탄 사업 투 재배제 관련 불확실성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