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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경기 침체 와중에도 매출 외형 키웠지만 영업이익 20.6% 감소하고 레미콘 이익 급감하는 등의 악재가 나타나 기업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진기업 로고와 유진의 기업 모토 설명 이미지   출처: 유진기업

국내 1위 레미콘 제조업체인 유진기업이 지난 2분기 원가 상승 압박에 주춤한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현장에 레미콘을 대는 사업 특성상 1년 중 가장 성수기임에도 주력인 레미콘 등 제조사업부문 이익이 극 격하게 줄어 수익성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유진기업에 이야기에 따르면 지난 2 부닉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3982억 원, 영업이익 382억 원, 순이익 262억 원을 기록했으며 작년 같은 기간과 견줘 매출은 5.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0.6%, 13,2%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수익성은 악화되었고 2부닉 영업이익률은 9.6% 작년 같은 기간보다 2.6% 포인트 떨어졌으며 유진기업은 지속적인 건설경기 침체에도 소폭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고 다만 원자재와 운송비의 상승 여파로 이익은 감소한 상태입니다. 

사업부문별로 들여다보면, 주력인 레미콘, 시멘트 사업 등 제조사업부문의 실적이 가장 크게 악회 되었고 2 부닉 제조사업부문 매출은 1595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1% 즐었으며 영업이익은 152억 원으로 42.8% 급갑했습니다. 

제조사업부문은 상반기를 통틀어 매출 2918억 원, 영업이익 270억 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 32.8% 줄어든 것입니다. 1분기 보다 2 부닉 가 작년에 비해 더 저조한 실적을 내보인 것입니다. 

유진기업 영업이익 그래프 이미지  출처:유진기업

부진의 원인은 원가 압박 탓이 가장 컸으며 레미콘 주원재료인 시멘트 가격은 올 상반기 톤당 5만 8833원으로 작년 평균 대비 2.2% 올랐고 모래 가격도 1㎥당 19,783원으로 6.5% 상승했습니다. 레미콘 원가의 10~15%를 차지하는 운송비용도 유가상승으로 부담을 키웠습니다. 

또 에이스 홈센터의 건자재 유통이나 화물운송 등이 해당하는 물류사업부문은 외형은 키웠지만 수익성이 악화했습니다. 지난 2분기 매출은 70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9억 원으로 21.4% 감소했습니다. 

이밖에 연결 종속기업인 유진 저축은행은 중심으로 한 금유 사업이 매출 757억 원과 영업이익 154억 원을 푸른 솔 골프장 등의 가타 사업부문이 매출 1126억 원에 영업이익 70억 원을 거두었습니다 건설사업부문은 251억 원의 영업손실을 키 쳤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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