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G에너지 설루션과 GM은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1 조언 현금 출자를 하여 총 3조 원 투자를 할 계획이라는 소식입니다. 

생산능력은 50GWH까지 확장하고 GM과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 기회로 삼으려 하고 있습니다.

GM로고와 회사 제품이미지와 LG에너지솔루션 로고와 방향지향관련 지구환경이미지   출처: 각사 홈페이지

LG에너지 설루션은 미국의 1위 자동차 업체 GM과 미시간주에 전기차 배 처리 제3 합작 공장을 건설한다고 합니다. 두 회사가 합작사 설립 발표 이후 불과 2년여 만에 추가로 공장을 짓기로 한 것은 그만큼 미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빠르기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두 회 사는 미국 미시간주 랜싱에서 투자 발표 행사를 갖고 총 3조 원(28억 달러)을 투자해 제3합작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하였고 오는 2024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LG에너지 설루션의 미국 법인 (LG Energy Solution Michigan)이 GM과 합작법인 얼티엄셀즈에 대한 1조 1970억 원 규모 현금 출자에 나서게 됩니다. 출자는 올해 계약 체력 시점부터 오는 2026년까지 분할해 추진 하하며 신규 3 공장은 올해 착공을 시작하고 2025년 초 1단계 약산을 시작해 향후 연 생산 규모 50 GWh에 달하는 공장으로 확대됩니다. 

이는 1회 충전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고성능 순수 전기차를 약 70만 대 생산할 수 있는 양입니다. 

이번 투자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과 GM은 미국 내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을 추가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얼티엄 셀즈는 오하오주에 제1공장(35 GWh+α), 테 세네시 주에 제2공장(35 GWh+α)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제1공장은 올해, 제2공간은 내년 야산을 시작합니다. 양사는 두 공자의 생산 능력을 단계적으로 확장할 예정이고 향후 제3공장을 포함해 연 120 GWh 이상의 생산 으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두 회사가 추가로 배터리 공장을 직기로 한것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1. 시장조사업체 조사 내용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북미 전기차 (EV+PHEV 기준) 배터리 시장은 2021년 46 GWH에서 2023년 143 GWH, 2025년 286 GWH로 가파른 선 장세가 예상된다고 밝혔고 연평균 성장류만 58%에 달한다고 합니다. 

GM 역시 2025년 북미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목표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날 GM은 얼티엄 셀즈 신규 공장 건설을 포함해 미시간주 내 기존 공장을 전기차 생산라인으로 전환하는 등 총 70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GM은 2025년까지 30종 이상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2035년 까지 모든 생산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입니다.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부에 위치하는 얼티엄셀즈 제3 합작공장은 미래 수백만 대의 전기차를 탄생시키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될것리고 예상하고 오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GM과 함께 미국 전기차 시대 전환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