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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실내 엔터테인먼트 수요 급증, 컴투스 주력 게임 인기 지속으로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회복 및 증가를 보였으며, 서머너즈 워 7주년 업데이트 등 주력 게임 라인업의 실적 호조로 2021년 3분기까지 외형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컴트수 로고 이미지   출처 : 컴투스 

1. 모바일 게임 사업 부문이 컴투스 외형 성장을 견인하다. 

컴투스 대표작인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를 포함하여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공급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데이 세븐 등 종속 기업들 또한 동종업을 영위함에 따라 사업부문은 게임 부문 단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 주요 국가에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여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중국, 일본 등지에 현지 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2020년 결산 기준 해외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총매출의 79,4%를 차지 2021년 3분기 누적 기준 75.5% 하는 등 해외 매출이 컴투스의 실적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2. 2020년 서머너즈 워 등 주력 게임의 인기 지속 등으로 외형 회복 및 성장하다. 

모바일 게임 시자의 높은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개발사들의 활발한 시장 진출 및 신작 출시가 이어지는 등 업계 경쟁 심화에 따라  매출액 규모는 2018년 전년대비 5.2% 감소한 4,817.5 억 원, 2019년 전년대비 2.6% 감소한 4,692.9억 원을 기록하는 등 소폭의 외형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이후 글로벌 흥행작인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를 필두로 MLB9이닝스 등 주요 서비스 게임의 꾸준한 인기가 이어지며 2020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8.5% 증가한 5,089.9억 원 기록하여 외형 회복 및 증가를 보였습니다. 한편, 2021년 3 부닉 누적 매출액은 전년도익 대비 2.3% 증가한 3,826.1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지속하는 모습입니다. 이는 4월 말 출시된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흥행이 다소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야구게임 라인업 호실적, 주력 게임인 서머너즈 워의 대규모 업데이트 및 이벤트 개최 등에 따른 실적 반영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3. 자체 퍼블리싱 등으로 최근 3개월간 수익성 양호, 2021년 3 분기 수익구조 무난하다. 

컴투스 홀딩스와 함께 구축한 HIVE라는 자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로 대표 게임인 서머너즈 워를 자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등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을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있어 최근 3개년간 20%를 상회하는 양호한 영업수익성 지표를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비용 부담이 확대됨에 따라 전반적인 수익성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2020년 의 경우 전년대비 매출 실적 호조에도 불구하고, 공격적 마케팅에 따른 지급 수수료(2019년 1,864.2억 원→2020년 2,064.7억 원) 기타 판매촉진비 등의 증가로 전반적인 영업비용 부담이 확대되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22.4%를 기록하여 전년대비 4.4p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달러 대비 원화 절상에 따른 외환차손 및 외화 환산 손실[247.1억 원] 발생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 순이익률 역시 전년대비 8.4% P 감소한 15.0%를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2.3% 증가한 가운데, 지속적인 M&A로 인한 인건비 증가와 더불어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글로벌 출시 관련 마케팅 비용 200억 원 전도가 반영되면서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전년 도익 대비 12.6% P 감소한 10.9%를 기록하는 데 그쳤습니다. 다만, 위지 웍스 뉴 디오의 연결 종족 회사 편입에 따른 평가차익 및 외환차익 등으로 매출순이익률은 매출액 영업이익률을 상회하는 26.2%(전년 동기 20.9%)를 기록했습니다. 

3-1. 컴투스 연간 및 3분기 (누적) 요약 포괄 손익계산서 분석

컴투스 연간 및 3분기 (누적) 요약 포괄 손익계산서 분석 그래프 이미지출처; 컴투스 영업보고서  (단위: 억 원, %, K-IFRS 연결기준)

 

4. 최근 3개년 감 주요 재무구조 양호, 차입 관련 리스크 역시 낮은 수준이다. 

컴투스는 양호한 수익성을 바탕으로 투자활동 및 재무활동에 소요되는 현금을 대부분 자체 영업현금흐름을 통해 충당하고 있으며 최근 3개년간 부채비율이 10%를 하회하는 등 주요 재무안전성 지표가 우수한 수준입니다. 

한편 2020년 차입금 의존도는 0.1% [차입금 11.0억 원으로 차입 관련 리스크가 매우 낮으며, 2020년 기말 현금 580억 원 보유(예금 포함 시 5,450.4억 원)하는 등 품부 한 현금 유동성을 기록 중입니다. 

그 외 2020년 기말 기준 담보 제공 가능한 유형자산 및 투자부동산 4-6억 원 등을 고려할 시 추가적인 자금 조강 여력 역시 보유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후 관계사 합병 등으로 인한 부채 부담 증가로 2021년 3 부닉 말 기준 부채비율 29.8% 자기 자본 비율 77.0%를 기록하는 등 주요 재무 안정성 지표가 전년말 대비 소폭 저하되었지만, 여전히 양화 한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한편 단기 차입금을 포함한 유동 부채 증가 등으로 유동비율은 489.8%를 기록하며 전년 말 1,086% 대비 크게 하락하였으나 단기 유동성 역시 여전히 우수한 수준이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4-1. 연간 및 3분기 요약 재무제표 

연간 및 3분기 요약 재무제표 이미지 출처 컴투스 

※주요 변동사항 및 향후 전망 

메타버스 플랫폼인 컴투 버스를 위한 파트너십 생태계 구축 중 위지웍 스튜디오 등 연결 편입 반영 및 게임 산업 성수기 효과 등으로 4 부닉 호실적이 기대되는 가운데 메타버스 등에 대한 신사업 진출과 다각화를 위한 관련 회사 합병, 신사옥 걸립 예정 등 유, 무형적인 투자가 지속되고 있어 향후 중장기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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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블록체인 경제 시스템 기반의 매타 버스 플랫폼 [컴투 버스] 

최근 컴투스 그룹은 컴투스 홀딩스를 중심으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기반의 종합 콘테츠 및 플랫폼 기업으로의 사업전환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에 2020년 1월 모바일 게임업체 빅볼 인수 후 티키타카 스튜디오, 컴투스 타이젬, 올엠과 같은 게임사의 연이은 인수를 통해 장르 다양화와 포트폴리오 강화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이후 1년간 웹툰/웹소설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 정글 스튜디오 설립, VR 게임 개발사 컴투스로 가 설립, 종합 콘텐츠 제작사 위지웍 스튜디오 인수 등 콘텐츠, 미디어 , 블록체인, 플랫폼 관련 업체와 협업관계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타 버스와 토큰 경제가 결합된 블록체인 메타 노믹스 플랫폼 컴투 버스를 위한 파트너십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컴투버스 메타버스 사업개발 협력식 사진 이미지 출처: 컴투스

 

컴투버스동영상 자료 

컴투 버스 플랫폼은 사회, 문화, 경제 등 현실 세계의 시스템과 삶을 온라인에 그대로 구현할 수 이도록 다 야한 콘텐츠와 기술이 접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수의 유저를 한 공간에 모아 운용한 경엄과 축적된 3D 그래픽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인터렌 티브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컴투 버스 플랫폼은 이용자가 플랫폼 내에서 일하거나 여가 생활을 누리는 등 생산 및 소비 경제활동을 하는 P2E 콘텐츠로써 새로운 게임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6. 양호한 수익성 지속 및 신규 투자활동을 통한 증장 기적 성장 기대하다. 

야구 게임 라인업 호실적, 주력 게임인 서머너즈 워의 대규모 업데이트 및 이벤트 개최 등에 따른 실적 반영 등에 힘입어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하였습니다. 신작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률 하락이 있었으나, 연결 종속회사 편입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 도약을 상회하는 등 무난한 수익구조를 보였습니다. 

위지 웍스 뉴 디오의 연결 편입 반영 등으로 2021년 4분기 예상 영업실적은 매출액 1,491억 원, 영업이익 142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은 대폭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상당 수준 증가하는 긍정적 실적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연말연시의 게임 성수기 효과 등으로 4 부닉에 호실 적잉 예상되어 2021년 총 영업실적은 전년 이상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한편 컴투스는 메 타머스 플랫폼 컴투 버스를 제외하고 2022년 유틸리티 토큰 기반의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블록체인 기반 골프스타 등 3종의 P2E게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기존 모바일 게임 사업을 통한 양호한 수익성의 유지와 함께, 메타버스 플랫폼, P2E게임과 같은 신규사업에 대한 다양한 투자 활동을 기반으로 중장기적인 성장 전망 또한 긍정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7. 증권사 투자의견 

작성기관 투자의견 목표주가 작성일
이베스트증권 Buy 198,000 2022.01.10
▶ 4Q21P 연결영업실적은 매출 1,491억 원(qoq 32%), 영업이익 142억 원(qoq 10%)으로서 전분기 대비 매출은 대폭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상당 수준 증가할 것으로 추정
▶ 동사는 올해 3종의 P2E 게임을 론칭할 예정.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골프스 타’는 2H22 론칭 예정이며 다른 하나는 게임명, 론칭 일정을 아직 공개하지 않음
키움증권 Buy 230,000 2021.11.12
▶ 컴투스의 3Q실적은 매출액 1,131억 원(QoQ, -26.0%), 영업이익 129억 원(QoQ, +17.7%)을 기록하며 기대치를 하회. 매출 측면에서는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의 실 적 기여가 크게 감소하였으며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의 프로모션이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상보다 부진.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M&A로 인건비는 상승추 세에 있었지만 마케팅 비용이 전분기 대비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전분기 대비 개선
▶ 4Q실적은 SWC 효과 및 패키지판매 등으로 매출액 1,308억 원(QoQ, +15.7%), 영 업이익 129억 원(QoQ, +37.7%)으로 전망
한화투자증권 Buy 230,000 2021.11.10
▶ 동사의 3분기 실적은 기대치를 하회했지만, 블록체인 기반의 신작 게임 라인업이 공 개되었고,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밝힘. 동사의 기업 가치는 리레 이팅 될 것으로 전망
▶ 동사의 신작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은 블록체인 기반의 최신 기술과 경제 시스템 을 도입한 게임이며, P2E 시스템을 도입한 경쟁사들의 게임 라인업 중 시기 상 가장 빠 른 내년 1분기 출시될 예정
한화투자증권 Hold 110,000 2021.10.14
▶ 동사의 4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1465억 원, 영업이익 248억 원을 전망. 통상적으로 4분기는 성수기 효과로 인해 기존 게임들의 매출 반등이 기대. 11월에는 ‘서머너즈워 월드 챔피언십’ 관련 e스포츠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ARPU 상승 가능성 존재. 연내 NBA NOW21을 시작으로 발키리러쉬 등 신작 출시도 예정. 내년 초 출시될 기대작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의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음
  Hold 130,000 2021.08.13
한화투자증권 ▶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 하회. ‘서머너즈 워’ 매출액이 성수기와 7주년 이벤트 효과로 인해 전분기 대비 5%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며, 야구 게임 매출도 견조한 수준. 4월 말 출시된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일평균 매출액은 출시 초반 10억 원 수준을 나타냈지만, 시스템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 급격히 하락한 것으로 파악
▶ 신작 실패로 당분간 실적 성장 모멘텀 부재. 하반기 NBA NOW21을 시작으로 발키 리러쉬 등 신작 출시가 예정되어 있지만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흥행 부진으로 차기 작에 대한 기대감은 높지 않은 상황.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출시 후 7년이 지 난 지금, 신작 흥행이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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