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독일 린데 합작하여 연간 생산 1.3만 톤 액화수소 공장 건설

초저온을 통한 액화로 저장, 운송, 충전, 효율화

효성과 독일 린데 로고 이미지 

미래 에너지 수소 사회시대가 성큼 다가왔습니다. 

수소 경제구모는 2050년 3000조 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세계 각국도 수고 경제 주도권 잡기에 치혈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역식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에도 전에 없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 수소 경제 생태계가 어떻게 만들어질 것이고 그 구성원이 될 기업들은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효성이 미래 멱거리 사업으로 수소를 선택해였다는 소식입니다. 효성이 선택한 사업은 수소에 '액화'분야입니다. 

기체 수소를 영하 252.7도로 냉각해 액체로 만드는 것입니다. 수소 액화는 극 저온 설비를 갖춰야 해 기술적 난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일단 액화하면 기체 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으로 줄여 저장과 운송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액화 수소는 재충전 시간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충전 용량이 기체 충전소 대비 3배 이상입니다. 이는 일본 충전소와 국내 충전소의 차이이기도 합니다.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 등의 충전 시간을 줄인 수 있으며 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에서 효과적입니다. 

드론, 선박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 등 사용처를 다변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사업 분야입니다. 

▣효성 -린데 수소 사업계획

비전 수소 응용기술을 통한 탄소 중립 대한민국 건설
3대과제 소소 생산 및 충전 설비의 안정, 신뢰,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R&D확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불루수소, 그린수소 추축 기술 개발및 설비 국산화
  이산화탄도 저감 기술 개발을 통한 탄소 중립 수소 사업 기반 구축
투자규모 연간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 완공 목표

 

1.앞로 100년 사업 먹거리로 삼는다. 

효성은 지난 6월 울산 효성 화학 용연 공장에서 '수소사업 비전 선포 및 액화 수소 플랜트 기공식'을 열었다는 소식이 비다. 

오는 2023년까지 린데그룹과 함께 이곳에 연산 1만 3,000톤급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립한다는 계획에 따라서 '수소기술로 탄소 중립 대한민국 건설'이라는 새 비전도 설정했습니다. 

린데는 돌에 기반을 둔 글로벌 가스 화학업체입니다. 

효성과 린데 생산 합작법인인 린데수소 에너지(주)의 액화수소 플랜트는 오는 2023년 5월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입니다. 이외 별도로 효성중공업은 중장기적으로 액화수소 생산 능력을 3만 9000톤까지 늘리기 위해 5년간 1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판매 합작 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제(주)은 액화 수소 플랜트 완공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울산시에 국내 제1호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립하는 게 시작입니다. 이어 정부의 대형 상용 수소차 보급 정책에 따라 전ㄱ 30여 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립할 방침입니다. 

2. 액화수소 시대를 이끌기 의해 속도를 낸다. 

효성이 2022년까지 3,000억원을 투자해 울산에 세계 최대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립한다 출처 :  효성그룹

효성의 수소 사업은 이달 공실 출범한 수소 기업협의체인 코리아 H2비즈니스 서밋을 기점으로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효성은 수소 생산과 공급, 저장, 활용 등 수소 생태계를 망라한다. 

-배터리와 연료전지, 모빌리티 차체 등 소재 및 부품 사업에도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할 예정

효성은 또 수소 모빌리티 +쇼에도 참가했으며 부스에서는 액화수소 플랜트와 충전소를 중심으로 수소의 생산-유통-활용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을 3차원(3D) 영상과 전시모형을 보여주며 액화 수소 시대의 미래상을 선보였습니다. 

탄소섬유를 활용한 수소차용 연료탱크와 그린 수소 생산의 핵심 설비인 신 재생에너지 풍력발전기 모형도 전했습니다. 

효성의 액회수소 사업은 최근 산업 통상 자원부 산업 유함 규제 특례 심의위원회의 실증 특례를 통과했습니다. 

액화수소가 기체수소에 비해 폭발 위험성이 낮고 적은 부피에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승인에 결정적 요인이 됐습니다. 현행 규제는 수소 플랜트 주요 설비, 수소 트레일러 용기, 충전소의 기술, 안전 기준이 없어 국내 구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실증 특례 통과를 기반으로 린데 수소 에너지, 효성 하이드로젠은 산업부 저건에 맞춘 액화수소 플랜트를 구축해 하루 30톤 의 액화 수소를 생산하게 됩니다. 

 

울산에 세계 최대 액호수소 공장을짓다. 영상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