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J 그룹 이 회장은 비전을 선포한 3년간 10조 원 투자계역사 앞다퉈 비전을 발표하였고 레벨업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J그룹의 행보를 보면 이 말이 떠오릅니다. 일사천리 (어떤 일이 거침없이 빨리 진행됨을 이르는 말) 

그룹 회장은 2023년 중기 비전을 발표하였습니다. 미래 성장 동력으로 4개 분야를 선정하고 이 분야에 3년가 10전 이상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cj그룹 분주해지다 썸네일 이미지

실제로 CJ그룹은 이 회장이 비전 선포 후 일사불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룹의 주요 계열사 들의 대규모 투자와 인수합병 계획을 쏟아냈습니다. 

핵 심계 여사인 CJ제일제당이 머전 시동을 걸었고 네덜란드 CDMO(바이오 위탁 개발 생산) 업체인 바타비아 바이오사이언스를 인수하였다는 소식입니다. 

CJ대한통운도 오는 2023년까지 2조 5000억 원을 투자해 정보 기술(IT) 기반 이커머스 물류 플랫폼 사업을 집중 유성하 게다고 밝혔습니다. 

식자재 유통 계열사인 CJ프레시웨이도 새 미션과 비전을 내놨습니다. 국내 최고의 푸드 비즈니스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상태입니다. 

CJENM의 경우 SM 엔터테인먼트 인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인수에 성공할 결우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 지형을 바꿀 만한 빅딜로 평가됩니다. CJ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문화사업 확대에 적합한 아이템입니다. 

1. 전문가 의견 

CJ그룸은 최근 몇 년간 너무 조용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2018년 미국 냉동 식품업체 슈 롼스를 2조 원에 인수했습니다. CJ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 건이었습니다. 그탓에 재무구조가 악화대 한동안 공격적인 움직임을 가져갈 수 없었습니다. 

CJ그룹 한동안 외형 확대보다는 체질 개선에 몰두했던 이유입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시 일사불란해지고 있는 상황이며 다소 뜬금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CJ그룹의 변화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내 식품업 게 1위 기업이며 더불어 문화 사업 등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번 변화를 통해 판이 곳 바뀔 수 도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많은 경쟁 업체들이 긴장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대부분 산업의 지형이 급격하게 바뀌었으며 이에 따라 CJ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다고 합니다. 

최근 수년간 CJ그룹의 실적은 전체돼 있었습니다. 이미 변화의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었던 셈입니다. 

당초 오는 2020년까지 그룸 매출 10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으며 하지만 이 목표 달성에는 실패하였습니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32조 원가량입니다. 게다가 지내 해의 경우 전년보다 되레 매출이 줄었습니다. 새로운 성잔동ㅇ력이 절실한 시점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CJ그룹 매출액 추이 그래프 이미지 출처: CJ그룹 

1010년에 제2의 도약을 선포한 바가 있는데 그때도 그룹 전체가 발 바르게 움직여서 CJ그룹의 챠가 현제의 모습을 봐뀐거도 제2의 도약 선언 이후 이기도 했습니다. 같은 해 대한 통운을 인수하여 사업여 역을 확대하는 등 그때도 과감한 변화를 선택해 효과를 봤습니다. 

제2의 도약을 선언할 당시 CJ그룹의 매출 규모는 11조 원 규모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30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10여 년 만에 3배가량 성장했습니다. 물론 2020년 매출 100조 원이라는 목표에는 못 미쳤지만 과감한 변화를 통한 성장을 이미 경험했습니다. 여기에 최근 CJ그룹이 분주해진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매출액 목표를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그보다 투자의 방향과 규모를 제시했습니다. 현제를 성장 정체가 규정하며 미래 대비에 부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직후 그룹 전체가 바빠지기 시작하였고 CJ그룹은 이번에도 레벨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 이번에는 얼마나 성장할지 그 행보가 무척 궁금해집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