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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카 개발 스타트업 245억에 인수 6년 전 기술협력 이후 최근 M&A로 계열 편입 낸 모든 차에 커넥티드 카 운영체제 적용한다는 소식입니다. 

현대 자동차가 최근 커넥티드 카 소프트 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인 에어 플러그를 인수했습니다. 

▶커넥티드 카란?

통신수단으로 무선랜(WLAN), LTE 이동통신 등이 사용됩니다. 커넥티드 카는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임프라, 보행자 단말 등과 실시간으로 통신하며 운전작의 편의와 교통안전을 돕고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커넥티드 카 자체가 통신 기기가 된다는 의미에서 거대한 사물 인터넷(LOT) 기기라고도 합니다. 커넥티드 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단말, 도로 기반 시설 등과 추돌 경고 신호, 교차로 통제 정보 등을 주고받고, 교통 센터에서 교통안전 지원, 실시간 길 안내, 차량 점검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와아파이(WI-FI)나 이송 동신 기능을 핫 스폰으로 이용하여 탐승자들은 음악 및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 실시간 날씨 및 뉴스 검색 서비스 등을 이용 활수 있습니다. 

최초의 커넥티드 카는 1996년 제너럴 모터스에서 만든 온 스타 서비스입니다. 

온 스타는 셀룰러 통신과 위성 통신 기반으로 내비게이션, 차량 추적, 긴급 구조 요청 전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2014년 아우디가 최초로 LTE WI-FI핫스폿 접속 기능을 탑재한 A3 자동차를 출시하였고 , 이후 제너럴 모터스 (GM)에서도 LTE 통신 기능을 탑재한 자동차를 대량 추리 시 하였습니다. 

2016년 SK텔레콤은 에리슨(Ericsson) 5G 시험망을 공동 구출하고, BMW와 세계 최조 5세대 이동통신(5G)을 탑재한 커넥티드 카 t5를 시연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로고이미지와 커넥티드카 설명 이미지 

현대차가 커넥티드 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인 에어플러그를 인수했습니다. 커 택티드 카는 단순히 말하자면 자동차에 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차를 바퀴 달린 모바일 통신기기로 만드는 것입니다. 

커넥티드 카 스넵스 가입 회원을 내년까지 1000만 명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지난 4월 기준 250만 명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에어플러그를 통째로 인수한 이후 앞으로 서비스 확대에 속도가 더 붙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7월 에어플러그 지분 82.48%를 245억 원이 인수했다는 소식입니다. 

2019년 투자까지 포함하면 총지분은 99.32%로 늘렸다고 합니다. 에어 프러그는 2010년 설립된 스타트업입니다. 설림 초기엔 이동통신망을 결함 하는 설루션을 개발해 kt에 제공했습니다. 

▶에어플러그 소개

2010년 설립된 스타트업입니다. 설립 초기엔 이동통신망을 결합하는 설루션을 개발해 kt에 제공했습니다 

2015년 현대차와 기술용역 계약을 체결하면서부터 커넥티드 카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에어플러그의 핵심기술은 자동차에 커넥티비티(연결성)를 높여주는 서비스 지향 아키덱처(service-oriented architecture, SOA)입니다. 

현대자동차는 2019년 에어 프러그(지분 16.84%)에 36억 원을 투자하며 주주로 처음 이름을 올렸습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기술협력이 지분 투자에 이어 인수 합병(M&A)까지 연결된 것입니다. 과거 중소기업 기술을 빼먹는 다고 비판받던 대기업의 기술 편취와는 정반대의 사례인 셈입니다. 

▶현대차 그룹 앞으로의 계획

2003년 모젠을 출시하며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제는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 현대차 블루링크, 기아 유보(UVO)등으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세분화해 운영 중입니다. 주행 동안 생기는 데이터를 교통정보, 날씨, 뉴스 등 정보와 연개해 운전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정보처리 반도체 (Nvidia Drive)를 작년에 출시한 제네시스(GV80, G80)의 커네티드카 운영체제(ccOS)에 적용했습니다. 

내년부터 출시하는 모든 차량에 이 운영체제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현 대치 그룹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누적 국내 가입자는 2019년 130만 명, 2020년, 220만 명, 2021년 4월 250만 명 등으로 늘고 있습니다. 내년 말까지 가입 고객을 1000만 명으로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앞으로 커넥티드 카 투자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미래 성장 동역에 60조 1000억 원 투자하는 현대차의 2025 전략을 보면 커넥티비티 투자 규모는 1조 원에 이릅니다. 그 일환으로 이번에 에어 프러그를 이수한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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