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화테크는 스마트 정션 박스 개발을 통하여 축적한 전력, 전자 제어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차, 이차전지 부품을 양산하고 있고 전장부품 모듈화 사업과 수소 전기차 및 폐배터리 관련 신규사업을 추진하여 친환경차 부품기업으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영화테크 썸네일 이미지 

1. 기업개요 

영화테크는 2000년 8월 설립되어 충남 아산 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7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영화테크는 2002년 정션박스 양산을 시작으로 자동차 전장부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2011녀 전기차 부품을 양산하며 전기차 부품, 전장부품 제조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영화 테는 2002년 5월 공인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화테크는 pcb타입의 정션박스부터 can통신 기능을 포함한 스마트 정션박스까지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전차급에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자율주행차에 적용 가능한 정션박스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전력전자 제어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차 관련 소자 부품부터 전력 변환장치에 이르기까지의 전기차 핵심 부품들을 자체적으로 개 바흐여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화테크는 충남 아산시와 중국 심야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아산공장을 증축하며 대량 생산을 위한 시설을 확충하였다고 합니다. 

종속회사로 선양 영화 과기 유한공사(중국), 미국, 인도 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거점인 중국과 인도에 생산시설과 운영 파트너를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상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엔지니어링 센터를 운영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공급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영화테크 매출 현황

영화테크는 전장, 전기차, 이차전지 관련 부품을 국내외 자동차 OEM 및 부품사에서 수주받아 납품하여 매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영화테크는 2018년 매출액은 534,9억 원이며, 이후 2019년 445.7억 원, 2020년 350.5억 원의 매출을 시현하며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위축도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편, 영화테크의 전체 매출액 대비 수출 매출 비중은 2018년 32.9%로, 이후 20% 이상의 비율을 유지하여 혁신성과 성장 잠재력을 갖춘 수출 중소기업을 선정하는 중소기업 벤처부 글로벌 강소기업에 2020년 선정된 바 있습니다. 

2-1. 영화테크 최근 3개년 및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

출처: 영화테크 사업보고서(2020.12), 영화테크 분기보고서(2021.09)

3. 영화테크 주요 사업

영화테크가 영 휘하는 사업은 크게 정션박스, 전기차(전장부품) 부품, 이차전지(에너지 저장장치) 관련 부품 분야로 구성됩니다. 주생산품인 정션 박는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원 및 신호를 자동차 전장부품에 전달하는 전기장치로, 회로 보호 기능을 갖춘 필수 안전 기능 부품입니다. 제공하는 전기차 부품은 전력 변호나 장치의 DC-Fiter. HV-SSR(Solid State Relay)등의 서브 부품이 있으며 이차전지 관련 부품으로는 배터리팩과 BMS(Battery Mangement System)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이 있습니다. 

영화테크 사업영역 관련 이미지   출처 영화테크 홈페이지 

4. 국내 기업 최초 CAN 통신 기능 탑재한 스마트 정션박스 양산 성공하다. 

영화테크는 자동차 산업의 전장화 추세에 맞춰 다기능, 고사양의 전선 박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전장화 추세에 맞춰 다기능, 고사양의 정션박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인쇄회로기판 타입의 정션박스를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시작으로 2007년 네트워크 기능(CAN 통신을 적용한 스마트 정션박스를 국내 최초로 양산에 정션박스 분양의 기술 경쟁력을 입증하였습니다. 

경차에서 상용차까지의 차급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자동차 5사(현대, 기아, 르노삼성, 쌍용, 쉐보레)를 비소한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공급하여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시대에 발맞추어 정션박스에도 경량화, 지능화를 적용하여 외부 제어장치와 통합 가능한 자율 중행 자동차용 정션박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규시장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4-1 영화테크 정션박스 제품군 

영화테크 정션박스 제품군 이미지   출처: 영화테크 홈페이지 

 

5. 전기차용 전력 변환장치와 이차전지 관련 부품 확대하다. 

산업통상자원부 2020 자동차 산업 동향에 의하면 2020년 국내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12%를 차지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10%를 넘어섰습니다.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의 흐름에 맞춰 스마트 정션박스 개발을 통해 축적한 전자제어 통합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차용 전력 변환장치 및 이차전지 관련 부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5-1. 국내 친환경차 판매 대수(좌) /영화 테크 전기차용 제품군 

국내친환경차 판매 대수 이미지와 영화태크 전기차용 제품군 이미지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20 자동차 산업 동향(2021.01), 동사 홈페이지

자동차의 전지장치들이 정상적인 동작을 구현하도록 배터리의 고전압(DC)을 저전압(DC)으로 변환하는 컨버터와 가정용 전원(AC)을 직류(DC)로 변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차량 탑제형 충전기인 OBC(ON-Board Changer)등의 전력 변환 장치를 개발하였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자료(전략기술로드맵, 2020)에 의하면 국내 중소기업 중 전력 변환 시스템 기술 특허출원 1위 기업으로, 해당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배터리 관리시스템인 BMS, 배터리 전원 차단 유닛인 BDU 배터리팩, 배터리 셀 연결 보드, 배터리 센서, DC Filer, wjsrlckdyd rhwjsdka wjswktlr flffpdl(HV-SSR), PRA(POWER Relay Assembly) 등 다수의 전기차 및 이차전지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장부품의 모듈화를 추진으로 고객사에 통함 설루션을 제공함과 동시에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2020년 상용 수소 전기차용 컨버터 및 관련 부품의 양산을 시작으로 수소 전기차용 전력 변환 부품 및 장치 개발 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6. 전기차 폐배터리를 이용한 ESS 재사용 기술 개발 사업 추진 

환경부와 한국 자동차 자원순환협회의 의하면 폐배터리는 2020년 1,000개 수준이지만 2024년 에는 약 1만 개 2040년에는 약 245만 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보증기간은 10년 이내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면 배터리를 교체하게 됩니다. 교체된 폐 배터리는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기순이 없어 방치되거나 매립되고 있어 자동차, 배터리 업체들은 폐 배터리 회수와 재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018년 폐배터리를 이용한 10kw급 ESS 재사용 기술 사업의 주관 사업자로 선정되어 전기차의 폐 배터리를 산업용 ESS로 재사용하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미 사용된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분석부터 분류, 분해, 재조합하여 ESS로 재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네비건트 리서치에 의하면, 패배 터리 관련 시장은 2015년 1,600만 달러에서 2035년에는 3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따라 동사의 폐 배터리 재사용 사업은 향후 사업 성장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6-1. 폐배터리 재사용 사업

폐배터리 재사용 사업 관련 내용이미지 출처: 영화테크 홈페이지

7. 자동차용 전기장치 부품, 이차전지 시장규모 및 전망입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은 친환경차와 차량의 전장화라는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방산업인 자동차 전장품 시장과 배터리 시장에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국내 자동차 전기장치 부품 시장은 2014년 1조 6,871억 원에서 연평균 5.93% 성장하여 2018년 2조 1,247억 원 규모를 형성하고 이후 시장 환경을 고려하여 3.23%의 성장률로 증가하여 2023년 2조 3,726억 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용 전기장치 부품 시장은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성을 갖는 중소기업형 산업이며 제품의 모듈화, 글로벌화가 확대 되며 기업 간 차별화가 심화되는 추세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자료에 의하면, 정선 박스 시장은 전장부품 확대와 복잡한 확대되며 기업 간 차별화가 심화되는 추세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자료에 의하면, 정션박스 시장은 전장부품 확대와 복잡한 배선 회로에 의해 소형화 설계가 요구되고 있으며 단순한 전기신호 배분 장치가 아닌 다기능을 구현하는 스마트 정션박스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소형화, 지능화된 다기능의 스마트 정션박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전력, 전원, 통신 관련 각종 전장품을 모듈화 하여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한편 영화테크가 제공하는 전력 변환장치는 국내 중소기업 중에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 다수 존재하고 있으며, 대규모 장치 투자가 요구되는 분야가 아니므로 중소벤처기업의 시장 진입이 활발합니다. 

 

7-1. 국내 자동차용 전기장치 부품 시장규모/ 세계 이차전지 시장규모                 (단위: 년, 억, 억 달러)

국내 자동차용 전기장치 부품 시장규모/ 세계 이차전지 시장규모  그래프 이미지   촐처:통계청 국가통계포털, 중소벤처기업부

시장조사기업인 TECHNAVIO2020에 의하면 세계 이차전지 시장은 2018년 726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11.1% 성정하여 2024년 1,363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배터리를 보호, 관리하고 배터리 효율을 제고하는 다양한 이차전지 핵심부품을 양산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폐배터리 재사용 기술 개발과 같은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