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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호환성, 기술 차별화 내세워 2022년 가맹택시 2만 대 확보가 목표!

지금 현제 카카오 택시 호출로 사실상 국내 택시 호출 모빌리티 사업은 카카오가 독주해온 것이 사실입니다. 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재편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SK텔레콤에서 물적 분할로 떨쳐 나온 티맵 모빌리티가 세계 최대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와 손잡고 이달 '우티'를 야심 차게 선보인다는 소식입니다. 그리고 한때 대형 밴 '타다 베이식'으로 이름을 떨친 타다가 핀 태그 기업인 토스 운영사인 비바리 퍼글 리카 품에 안기면서 심기일전한다는 소식입니다. 

우리나라 주요 모빌리티 서비스 3개사의 특징을 짚어보고 시장의 변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버와 티맵과 손잡은 우티 로고 이미지 

 

SK텔레콤의 자회사 티맵 모빌리티가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 우버와 손잡고 카카오가 장악한 시장에서 전열을 가다듬고 있습니다. 티맵과 우버 두 업체는 카카오 모빌리티와 비슷한 시기에 국내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두 회사의 동맹 결과인 합작법인 우티는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로 갈고닦은 기술력을 승부수로 내걸고 있습니다. 

여기에 다 글로벌 호환성을 카카오와의 차별 화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가맹 택시 규모를 확장하는 등 대대적인 공세를 나설 계획입니다. 

1. 경쟁 대신 동맹을 택한 티맵과 우버 

티맵 모빌리티는 지난해 말 SK텔레콤 내 모빌리티 사업단이 독립법인으로 분사한 회사입니다.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모빌리티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전문 기업을 설립한 것입니다. 핵심 자산은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과 국내 2위 택시 호출 서비스 티맵 택시입니다. 완성차용 티맵 오토, 티맵, 대중교통, 티맵 주자 등 성장 사업도 있습니다. 

T맵과 우버 로고이미지 

티맵 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생태계 확 잔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 우버와의 동맹입니다. 

두 회 사는 카카오 모빌리티와 비슷한 시기에 국내 모빌리티 시장에 뛰어들지만 택시 호출 시장에서 별다른 결과물을 내지 못한 공통 접이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5년 4월 출시한 택시 호출 서비스 티맵 택시를 출시했으며 2위 사업자에 위치하고는 있지만 시장점 율 80%를 차지하는 카카오 모빌리티와 비교하면 존재감이 크지 않았습니다. 

지난 2013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우버 역시 국내 시장에서는 잇따라 쓴맛을 봤습니다. 승차 공유 서비스 우버 X는 위법성 논란과 택시업계의 반발로 사업을 접었고 이후 선보인 택시 호출 서비스에서도 이렇다 활 성과를 내재 못했습니다. 

두 회 사는 결구 경쟁 대신 동맹을 택했습니다. 우버는 지난해 10월 티맵 모빌리티에 약 5000만 달러(약 591억 원)를 투자했으며 합작회사 '우티'에는 1억 달러(약 1182억 원)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우버가 합작 법인을 설립해 새로운 브랜드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우티의 지분은 우버가 51%, 티맵 모빌리티가 49%를 티맵 모빌리티가 49%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통합 앱 통해 시장 영향력 확대에 나서다. 

우티는 양사 앱을 통합한 UT앱을 출시하여였고 본격적인 시장 영향력 확대에 나섰습니다. 

우선 카카오 모빌리티, 반반택새(코나투스)등 경쟁사가 이미 시행하고 있는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할 계획입니다. 혼잡시간대에 빠른 배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UT프래시 택시 합승 서비스인 UT풀(가칭)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관계 기관의 허가를 받는 대로 사전 화정 요금제 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사전 확정 요금제는 실제 이용 금액과 관계없이 탑승전 안내받은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기계식 미터기와 달리 GPS 기반 앱 미터기를 도입하는 것으로 지난해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했습니다. 

경쟁사들도 앱 미터기를 활용한 탈력 요금제, 사전 확정 요금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비스 등에서 뚜렷한 차별화를 내세우진 못했지만 우티가 내세운 결정적인 승부수는 기술입니다. 국내 1위 네비게이셩기업 티맵 모빌리티가 보유한 내비게이션 기술을 우버의 글로벌 스비스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낼 계획이라 합니다. 

티맵 내비게이션 기술을 통해서는 정교한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기사에게는 더욱 효과적인 운행을 승객에게 빠르고 안전하면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버는 세계 1만여 개 이상의 도시에서 다년간 운행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티는 약사의 기술을 결함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호환성도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경쟁사들과 달리 국내나 해외에서 별도 애 설치 없이 돌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이용자 확보에 동 무이 도리 것으로 보입니다. 우티앱은 메시지 번역 기능도 탑재해 국내외 승객이 기사오 원활하게 소통 하수 있도록 했습니다. 

 

택시 업계와의 상생도 간조 되고 우티는 가맹 택시 수수료율로 업계 최저 수준인 2.5%를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카카오 모빌리티가 과도한 가맹택시 수수료 등으로 비판을 받은 만큼 수수료를 낮게 책정해 경제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 모빌리티의 가맹택시 기사는 3.3%의 수수료를 부담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우티는 가맹택시 수를 연내 1만 대까지 늘리 방침이라 합니다. 

2022년 말까지 누적 2만대로 확정하는 것이 목표라 합니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2만 6000여 대의 가맹택시를 확보했지만 우티 출범 전 우버택시는 1200대 정도에 머물렀습니다. 

한국 택시 시장은 세계 5대 시장 중 하나로 우버의 글로벌 전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앞으로 기사와 고객을 모두 생각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지적으로 선보이며 사생을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시장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합니다. 

 

앞으로 어떻데 될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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