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 자동차/LG에너지 설루션

○인도네시아 배터리 셀 합작 공장 착공-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배터리 셀 양산

전기차 충전 이미지 

현재 자동차 그룹과 LG에너지 설루션이 아세안 전기차 시장 공략과 글로벌 전기차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배터리 셀 합작공장 건립을 본격화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 산업 단지(Karawang New Industry City KNIC) 내 합작 공장 부지에서 배터리 셀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기공식은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해 현지 행사장과 현대차 그룹 및 LG 에너 시솔 루션 양측을 화상으로 연결한 온-오프 라인 이원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현대차 그룹 측 이야기

현대차 그룹은 미래 경쟁 격 확보의 핵심인 전기차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그룹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선두기업 LG에너지 설루션과 인도네시아에 매터리세러 합장공장을 설립키로 했습니다.라고 현대차 그룹 정의선 회장이 이야기했습니다. 

배터리 셀 합작공장을 시작으로 전후방 산업의 발전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생태계가 성공적으로 구축된 것이라 하고 나아가 인도네시아가 아세안 전기차 시장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LG에너지 설루션 측 이야기

배터리산업의 미래를 열어갈 인도네시아의 천 차세대 배터리 셀 공장이 첫발을 내딛게 된 의미 있는 사업이고 이번 합작공장 설립으로 세계 최초의 전기차 통함 서플라이 체인 구축에 한발 더 가까워지게 됐습니다.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중 베터 리셀 양산 시작을 목표로 할 예정입니다. 

3. 종합적 결론

합작 공장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15 만대분 이상에 달하는 연간 10 GWH규모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전기차 시장 확대를 감안해 생산능력을 30 GWH까지 늘릴 수 있는 준비도 마친 상태입니다. 

합작 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 셀은 LG에너지 솔루션의 배터리 신기술을 적용, 고함량 니켈, 코발트, 망간, 에출력을 높여주고 화학적 불안정성을 낮춰줄 수 있는 알리미늄, 을 구가한 고성능 NCMA 리튬이온 배터리 현대차 그룹은 오랜 기산 축적한 완성차와 각종 부품 양산 능력을 바탕으로 생산 효율 을 높이고 전체 배터리 시스템 및 완성차까지 연개 될 수 있는 통합적인 품질 관리를 통해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춘 전기차 배터리 셀 생산에 힘을 보테고 있습니다. 

합작 공자의 배터리셀은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다 야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앞서 현재 차 LG에너지 설루션은 올해 상반기 각각 50%씩 지분을 보유하는 방식으로 배털 셀 합작공장 설립 계약을 체결한 후 7월 인도네시아 정부와 협약을 통해 약 11억 달러 (한화 1조 1,700억 원 규모)를 투자하기로 했고 8월에 합작법인을 설립 완료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자료=LG에너지솔루션] 

인도네시아 베터 리셀 합작공장을 통해 폭발적으로 늘어날 글로벌 전기차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기차 확대 정책 및 아세안 국가 간의 관세 혜택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는 아세아 자유 무역 협정 드에 힙입어 빠른 성 자이 기대되는 인도네시아 비롯한 아세안 전기차 시장에서도 주도권 확보가 가능할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 [자료=현대자동차그룹]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9년 대통령령을 통해 전기차 사치세 면제 등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부품 현지화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사치 세율을 인상하는 자동차 세제 관련 법안을 확정하며 자국 내 전기차 관련 산업 육성과 전기차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난 7월 투자협정 체결을 통해 일정기간 법인세와 각종 설비 및 부품에 대한 관세 면제 등의 인센티브 제공으로 합작공장의 성공적 운영을 지원하기로 한 만큼, 배터리 셀 합작공장은 아세안 및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의 핵심 거점이 될 전망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