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풀무원 적정주가 분석 이미지

풀무원 구조개선과 적정주가 분석

이번 시간에는 풀무원에 구조개선사항 적정주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풀무원 회사에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풀무원 정보 확인하기>>>>

1. 21년 실적&3분기 실적 

1-1. 국내 식품 

올래 전반적으로 전년 코로나 역기저 효과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2019년 대비해서는 비슷한 매출 및 개선돼 영업이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최근 실물 성 단백질 시장에서 신제품을 다수 출시하였고 타 음식료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다수 제품의 판가 인상을 진행했습니다. 

건간 생화 부문은 길어지는 대면 제한기간으로 계속해서 신채널 등의 라인 확대 노력에 있으며 실물 성 요구르트 액티비아 등에서 긍정적 실적이 이어져 요구르트류 관련 공장 투자가 있었던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풀무원다논 엑티비아 제품 이미지 

샘물에 경우 올해 2월 편입되었으며, 작년 대비 편입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현재 무라 벨 제품 생산 등 샘물 시장 상황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1-2. 국내 급식 및 외식

푸드머스의 경우 작년 부진 기간 동안 구조 개선을 준비하여 현재 시장 환경 회복 추세 기나에 동반하여 실적 회복 추세인 것으로 파악합니다. 

F&C(푸드 앤 컬 쳐) 부문의 경우 대략 금식을 절반 가량, 휴게소가 30%대 초반, 컨세션이 15% 정도의 매 풀 비중을 가지기 때문에 작년 피어그룹 대비 정상화에 비교적 시간이 더 걸리는 구조였습니다. F&C 역시 푸드머스처럼 사업구조 개선 진척이 상당히 이어졌기에 작년 대비 적자폭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단체 급식 캡티브 계약 건의 경우 올해 상반기 삼성 계열, 포스코 등 규 노가 큰 계약을 상당히 많이 따온 것으로 파악됩니다. 

풀무원 푸드엔컬쳐 로고 이미지

해당 계약 거은 재택근문 일수가 중어들 수록 매충이 늘어나는 구조기 때문에, 뒤로 밀린 국내 리오프닝이 재개될수록 급식 및 외식 부분에서 상당 폭의 회복을 예상합니다. 

1-3. 해외 식품

올 초까지 시장에서 가장 우려하던 부분은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기대하던 해외 식품 부문의 지속 부진이었습니다. 

다만 해외시장의 펀더멘털은 여전히 견조하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상반기 해외부문 실적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20년 말부터 전략적으로 채택 해온 수익성 개선 작업의 일환으로 외형이 중어 들어 보이는 효과가 나타났고, 여기에 수출 부문에서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어 실제 구조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상 반디 해외 부분 이익 전반이 부진해 보이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여기에는 물류비, 인력 부족의 결과에 따른 이회성 인건비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코리아 에스닉 부문은 총판에서 직판으로 전환했으며 이에 따른 비용 등은 하반기부터 안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기존에 수출하던 두부 부문을 하반기부터 현지 생산으로 돌리며 이에 따른 비용 역시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면 일본의 경우 현재 저수익 라인을 정리하고 새로 출시한 어묵 바 및 식물성 단백질 라인의 실적이 좋게 나오는 상황입니다. 

식물성 단백질 라인은 상반기에 40억 정도 실적을 거뒀으며 하반기에 CAPA를 확 출하고 입 접지 역 확대 예정이어 있습니다. 중국은 작년 흑자 전환 후 올해도 지속적으로 샌즈 클럽 등을 중점으로 선전 중이며, 하반기 충칭에 풀무원 건강 생황이 들어가면서 설비 증설 예정입니다. 

2. 투자의견 BUY 유지, 적정 목표 주가 22,000원으로 하향조정

2-1. 현제 주가

풀무원 현재 주가이미지 

지금 현제 주가 16,900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거래량 41,720이고 거래대금 702백만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매출 상승으로 주가가 올라갔었으나 지금 현재 많이 하락하여 있는 상태입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다시 한번 부각될 가능성이 있으며, 지금이 매수 시기라 보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식품 반가 인상 및 신사업 투자, 급식/외식 부분의 회복, 해외 식품 부문의 일회성 비용 축소 및 현지 생산에 따른 수익성 개선 등 전반적인 구조 개선의 결과로 기업 자체의 장기 펀더멘털은 오히려 더 견조해졌다는 판단입니다. 

2-2. 증권가(전문가 의견)

다만 해외사업과도 비용 지출, 뒤로 다소 밀린 리오프닝 구간 등을 이유로 21년 2분기 실적 추정치 소폭 하향되었고 2022년 추정치 유지할 것으로 보이고 멀티플을 소폭 하향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중단기 목표주가 22,000원으로 하향한다고 판단되며 향후 구조적 개선에 따른 실적 회복이 확인되었을 때 주가 상방이 다시 열리겠어로 기대합니다. 

2-3. 투자정보

시가총액 6,442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317
상장주식수 38,120,542
액면가l매매단위 500 l 1
투자의견l목표주가 4.00매수 l 22,750
52주최고l최저 25,000 l 15,000
PERlEPS 40.24 l 420
추정PERlEPS 28.12 l 605
PBRlBPS  1.53 l 11,057
배당수익률l2020.12 0.60%
동일업종 PER 14.69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