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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티웨이 항공이라는 항공사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대표 저가항공사로 저가 항공사 중 전망이 좋은 기업 업입니다. 

간단 기업정보와 주가정보, 재무상황과 투자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주요사업
  3. 현황
  4. 연혁
  5. 주가정보 및 재무정보
  6. 관련 소식

1. 기업개요

티웨이항공은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티웨이항공은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티웨이 항동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티웨이항공은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노선의 수요 창출을 위해 2022년 A330-300 기종 3대를 리스할 예정이라 합니다.

업종 항공 여객 운송
주요 품목 항공운송, 기내식 · 기내식 포장, 항공기, 식품 · 잡화, 면세품, 통신판매, 창고 및 보세창고
소재지별 기업 종류 한국기업
설립일 2010년 8월 16일
기업 유형 외부감사법인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210, 3층(공항동, 김포국제공항 화물청사)

2. 주요 사업

티웨이항공의 주력 사업은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및 화물 운송 서비스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2020년 1월 기준 55개 노선에 취항했으며

인천공항 내 셀프 체크인(KIOSK) 서비스와 서울역 ·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통해 대기시간 없이 체크인 카운터 수속과 수하물 위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가장 많은 사전예약 주문 기내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기내 면세품 판매 사업을 자체 운영 중입니다.

2017년 6월, 국내 LCC 중 가장 큰 규모의 케이터링센터를 인천에 구축하였으며,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편의를 위해 국제선 항공권 예매 시 부가서비스를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번들(Bundle) 서비스’와 20명까지도 한 번에 예약이 가능한 단체 항공권 예매 시스템도 개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2017년 10월 설립된 티웨이항공의 자회사 '티웨이 에어 서비스'는 예약센터(콜센터) 운영 및 직원 운용 관리 등 공항에서 이루어지는 여객 운송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에 의한 독과점 시장이었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 '항공기 3대, 자본금 150억 원'이라는 기준만 갖추면 국제선을 띄울 수 있게 항공법이 개정되면서 제주항공(2005년 1월), 에어부산(2007년 8월), 이스타항공(2007년 10월), 진에어(2008년 1월), 티웨이항공(2010년 8월), 에어 서울(2015년 4월) 등의 저비용항공사들이 잇달아 시장에 진출했으며,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항공여객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이에 따라 2017년 말 기준으로 국내 6개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여객 점유율은 56%로 대한항공 · 아시아나(43.4%)를 제쳤으며, 국제선도 38.62%로 늘어 있는 상황입니다.

3. 현황

김포와 대구, 광주, 부산에서 제주로 가는 노선과 김포-부산, 양양 노선 등 국내선과 일본, 중국, 베트남, 태국, 라오스, 러시아, 필리핀, 대양주 등 총 10개국 55개 노선에 취항했습니다. 특히 대구 국제공항에서만 12개 노선에 취항하며 전체 수송률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 7월 보잉 737-800 기종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2월부터 중대형기 에어버스 330-300 기종 3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지금 현제 티웨이 항공 운항정보

운항노선          2020년 1월 기준

전체 운항노선 55개
국제선 47개
국내선 8개

4. 연혁

• 2010년 08월 : (주)티웨이항공 설립(항공기 2대)
• 2010년 09월 : 국내 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획득 및 김포-제주 국내선 취항
• 2011년 07월 :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취득(Air Operator’s Certificate)
• 2012년 11월 : 화물사업 면허 취득
• 2013년 11월 : 인천-방콕 화물운송 사업 개시
• 2013년 12월 : 인천-사가 국제선 정기 편 취항, 인천-삿포로 국제선 정기편 취항
• 2015년 03월 : 10번 기(B737-800) 도입, 인천~비엔티안 국제선 정기 편, 인천~오사카 국제선 정기편, 대구~오사카 국제선 정기 편에 각각 취항
• 2015년 07월 : 정비조직 인증 및 항공기 정비업 취득
• 2015년 09월 : 인천-괌 국제선 정기 편 취항, 11번기 도입(B737-800)
• 2016년 07월 : 15번기 도입(B737-800), 인천-다낭 국제선 정기편 취항
• 2016년 11월 :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서비스 개시
• 2018년 08월 : 코스피(KOSPI) 상장
• 2018년 11월 : 23번기(B737-800), 24번 기(B737-800) 각각 도입
• 2019년 05월: 대구-나짱 국제선 정기 편 취항, 28번기 도입(B737-800)
• 2019년 06월: 인천-푸껫 국제선 정기편 취항
• 2019년 12월: 인천-홍콩 국제선 정기편 취항, 인천-선양 국제선 정기편 취항, 대구-비엔티안 국제선 정기편 취항, 30번 기 도입(B737-800)
• 2020년 11월: 객실 화물운송사업 시작
• 2020년 12월: 에어버스 A330-300 LOI 체결


5. 주가정보 및 재무정보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시간 주가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2021년 8월 6일 기준 4,100원을 마감하였고 전일 대비 +0.74% 오름세로 마감하였습니다. 

장 중고가 4,165원이었고 거래량 1,885,811 거래대금 7,730백만 원입니다. 


투자정보

시가총액 4,524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380
상장주식수 110,330,279
액면가l매매단위 500 l 1
투자의견l목표주가 3.50매수 l 4,900
52주최고l최저 5,260 l 1,590
PERlEPS N/A l -1,842
PBRlBPS 6.53 l 628
동일업종PER -31.07

투자의견 컨센서스



티웨이항공에 투자의견은 중립과 매수 중간단계입니다. 신영증권은 목표가를 7,000원으로 매수의견인 반면 삼성증권은 hold로 지켜보는 의견입니다. 지금 코로나 19 상황으로 항공업계가 어려운 상황이며 정부지원과 유상증자 및 무상증자로 자본금을 확충하고 있는데 신영증권은 앞으로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보고 목표가를 상향하여 결정하였고 삼성증권은 부정적 경향으로 관망하는 위견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현상황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조금씩 항공업계가 살아나려 애를 쓰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 코로나 상황이 이 백신 보급으로 좋아지면 그동안 여행을 가지 못하였던 사람들이 여행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항공업계도 좋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상황은 조금 매수를 기다렸다가 주가 상황과 현상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재무상태

제18기 결 산 공 고

연결 재무상태표


♣티웨이항공 홈페이지 참조함


전문가 의견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월 4일 티웨이항공 공매도는 9006주가 진행됐다. 거래대금은 3690만 5430원 규모였다고 합니다.

이날 티웨이항공의 주가는 종가 기준 전날보다 305원 오른 4100원이으로 마감되었으며

8월 3일 티웨이항공 공매도는 0주가 진행됐습니다. 거래대금은 0원 규모이었다고 합니다.

 티웨이항공은 공매도 과열 종목에 지정되지 않았습니다.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기준?

◈주가가 5~10% 하락하고 직전 분기 코스피(코스닥 150) 구성종목 공매도 비중의 3배 이상(상한 20%)이며 공매도 거래대금이 6배 이상 증가할 경우

◈주가가 10% 이상 하락하고 공매도 거래대금이 6배(코스닥의 경우 5배) 이상 증가할 경우

◈공매도 거래대금이 5배 이상 증가하고 공매도 비중 직전 40 거래일 평균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경우이다.

과열 종목에 지정될 경우 다음 거래일에 공매도가 제한된다고 합니다.

한편 4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3237.14)보다 43.24포인트(1.34%) 오른 3280.38에 마감했습니다.

이날 지수는 9.51포인트(0.29%) 오른 3246.65에 개장했습니다.

상승폭은 점차 커져가더니 오후께 접어들면서 1%대를 넘어섰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항공 관련주는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는 기업입니다. 코로나 이전 상황으로 돌아간다는 미래적 전재아래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투자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 투자금을 한 번에 올인하여 투자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니면 분할 매수하여 투자를 하시는 것이 현명할 듯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기업을 소개해 드리려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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